사람의 첫인상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눈. 그럼에도 비교적 저렴한 비용으로 드라마틱한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다는 쌍커풀 수술이 인기를 끌고 있다. 

그 중에서도 30분 내외의 수술 시간에 입원이 불필요한데다 3일 이내에 화장 및 일상생활로 복귀가 가능한 매몰법이 방학을 맞이한 학생이나 졸업 후 이제 막 사회에 첫 발을 디딘 사회 초년생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다.

매몰법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눈꺼풀에 여러 개의 매듭을 만들어 보다 자연스러운 쌍꺼풀라인을 만들어 주는 수술법이다. 

그러나 그 어느 성형보다 신중한 결정이 필요한게 바로 쌍꺼풀수술이다. 보편화돼 있어 여타 수술보다 상대적으로 쉽게 결정할 수 있지만, 눈성형은 각기 다른 개개인의 눈 상태와 눈 주변 구조물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는게 매우 중요하다. 

수술 후 자리 잡게 될 눈매를 정확히 예측하고 수술해야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눈꺼풀이 얇고 지방이 없으며 희미하지만 쌍꺼풀 라인이 있다면 매몰법으로도 만족스러운 눈매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눈꺼풀이 두툼하거나 좌우 비대칭, 다크서클이 심하고 눈꼬리가 올라간 눈, 눈 사이가 멀거나 눈과 눈썹 사이가 가깝고 두툼한 눈, 졸려 보이는 눈 등은 매몰법만으로는 만족할 만한 결과를 얻기 어렵다. 

이런 경우 절개법, 앞트임과 뒤트임, 눈매교정, 눈밑지방 재배치, 미니눈썹 거상술, 상안검, 하안검 등 다양한 증상에 적합한 알맞은 수술법을 고려해야 한다.

비씨아이성형외과 김병철 원장(성형외과전문의)은 쌍커풀수술에 대해 이렇게 설명한다. "쌍꺼풀수술은 그 어느 성형보다 신중한 결정이 필요하다. 보편화돼 있지만 각기 다른 개개인의 눈 상태와 눈 주변 구조물과의 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기 쉽지 않기 때문이다."

김 원장은 또 "사람의 눈은 눈꺼풀 피부 두께와 처짐 정도, 지방량, 눈 뜨는 근육의 힘, 눈과 눈썹 사이 거리, 몽고주름, 눈꼬리의 올라간 정도 등 여러 요인들이 매우 복잡하게 관련돼 있다"면서 "자연스럽고 예쁜 눈을 만들려면 다양한 케이스와 풍부한 임상경험을 가진 성형외과 전문의를 찾아야 한다"고 강조한다. 

아울러 수술 후에 일어날 변화에 대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수술 후 주의사항 그리고 발생 가능한 합병증과 부작용까지도 충분히 의견을 나누어야 한다고 덧붙인다.

한편 눈성형은 수술 후 양쪽 눈의 비대칭이나 크고 선명한 흉터, 쌍꺼풀 라인의 두께나 높이가 적절하지 않은 경우 등 부작용이나 만족스럽지 못한 결과나 염증 등의 문제점이 나타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