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 방학을 앞두고 치아교정을 고려하는 이들이 많은 때이다. 이에 치아교정에 대해 궁금해 할 수 있는 정보를 성남 치아교정치과 서울플러스 조주영 원장에게 자문을 구했다. 

Q치아교정의 기간은? 

앞니만 교정하는 경우 약 3~5개월 정도가 소요되며 전체를 교정하는 경우엔 1~2년이 소요된다. 환자 마다 교합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교정치료는 일률적으로 기간을 정할 수 없으며 부정교합의 정도에 따라 다양하다. 

정밀한 검사를 통해 치열의 상태를 면밀히 파악 후 치아교정에 걸리는 구체적인 기간이 결정 된다. 

Q치아교정 시 발치는 꼭 필요한가?
치아교정을 한다 해서 꼭 발치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며 발치를 하지 않고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 어렵다고 판단되는 경우에만 제한적으로 발치를 진행해야 한다. 

단순히 치아를 가지런히 정돈하는게 목표가 아니라 발음과 얼굴의 심미성, 저작력 역시 교정 후 높아져야 하는 만큼 발치는 신중한 진단 및 검사를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Q 치아교정 시 느끼는 통증의 정도는? 
이미 불규칙해진 치아를 움직여 치료를 진행하기 때문에 치아에 힘이 가해진 경우 주변 신경이 눌려 일시적인 통증이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통증은 지속되지 않고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히 사라진다. 개인차가 심한 만큼 본인의 치아 배열 상태에 따라 통증이 나타날 수도 안 나타날 수도 있다. 

Q늦은 나이에도 치아 교정이 가능한가? 

치아교정은 어렸을 때 해야 가장 좋다고 생각하지만 나이와 상관없이 가능하다. 교정 치료를 받으면 구강상태를 보다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일상 생활을 하면서 불편함을 느낀다면 나이와 상관 없이 치료하는게 좋다. 

마지막으로 치아교정 치료는 장기간 환자, 의사 모두 노력을 해야 하는 치료인 만큼 시작 전 치료 중간, 마지막까지 충분한 상담과 설명은 보다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주치의가 바뀌지 않고 소통이 잘 되는 치과를 선택해 보다 높은 만족도를 얻어야 한다는게 조 원장의 조언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