응급의료 종사자에 대한 폭행 처벌을 강화하는 법안이 통과된 지 얼마안된 가운데 지난 12월 31일 대형병원의 정신건강의학과 의사가 환자가 휘두른 흉기에 살해당하는 사건이 발생해 의료계는 물론 대한민국 사회에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1일 성명서를 통해 "이번 사건은 응급실뿐만 아니라 의료기관 내 어디에서든 의료진을 향한 강력범죄가 일어날 수 있으며 우리 사회의 인식과 대처가 현실과 얼마나 동떨어져 있는지를 적나라하게 보여주는 것"이라며 예고된 비극이라고 말했다.

의협은 또 의사와 환자 간의 폭력을 흥미거리로 다룬 방송 행태도 문제점으로 꼽았다.

실제로 한 드라마에서는 이번 사건처럼 수술 결과에 불만을 품은 환자가 칼을 들고 의사의 뒤를 쫓는 장면을 묘사하기도 했다. 

아울러 진료 결과에 대한 불만이 제기되면 기초적인 사실관계조차도 확인하지 않은 채 일방적으로 선정적인 기사를 내보내 의사와 의료기관에 대한 불신과 불만을 부추기는 언론의 행태도 꼬집었다.

이번 사건이 적절하게 치료받지 못한 환자의 공격성 때문이라는 추측성 보도 역시 경계 대상이라고 덧붙였다. 

의협은 "이번 사건이 피의자의 정신질환에서 비롯된 것인지는 아직 전혀 밝혀진 바가 없다"면서 "정신질환자에 대한 막연한 오해나 사회적 편견이 발생해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