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에 미치는 대사성질환 영향력 연령별 차이 규명

대사성질환을 가진 남성이 전립선암에 걸릴 위험은 60대 이하에서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지금까지 전립선암 발생 위험은 나이와 대사성질환의 관련성이 높다고 알려져 있었다.

가톨릭대학교 서울성모병원 암병원 비뇨기암센터 하유신 교수팀이 2015년 국민건강보험공단 빅데이터를 이용해 전립선암 발생과 연령별 대사성질환의 관련성을 Cancer Medicine에 발표했다

연구 대상자는 전립선암 진단 경험이 없고, 적어도 한 번 이상 국가건강검진을 받은 20세 이상 남성 1백 88만명.

이들을 10년간 관찰 분석한 결과, 한국 남성에서 전립선암 위험은 연령 증가에 따라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이때 전립선암 발병의 위험도는 60세 이상에서 급격히 상승했다.

또한 당뇨, 고혈압, 고지질혈증으로 진료를 보는 대사성 질환자는 정상군에 비해 전립선암 발생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러한 대사성질환으로 인한 전립선암 발생 위험을 연령 별로 분석하면 75세 이후 남성군이 1.14배로 가장 낮았고, 60대 미만 남성군이 1.43배로 나타났다. 비교적 젊은 연령대 남성에 대사성 질환이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더 높은 것이다.

하 교수는 "한국남성은 60세 이후부터 전립선암 발생이 급증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대사성질환은 전립선암 발생 위험도를 높인다. 특히 젊은 연령대 남성에 미치는 상대적 영향력이 더 높은 만큼 평소 당뇨, 고혈압, 고지질혈증이 있다면 전립선암 조기검진에 보다 일찍 관심을 가져야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