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아천식에는 건강한 식사가 중요하다고 알려져 있지만, 정작 구체적인 식단 내용에 대한 보고는 없다.

호주 라트로브대학 마리아 미첼 파파마이클 박사는 지중해식에 연어와 정어리 등 고지방 생선을 추가하면 천식환아의 기도염증을 크게 개선시킬 수 있다고 인간영양식이요법저널에 발표했다.

고지방 생선에 많은 오메가3지방산에는 항염증작용과 면역조절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천식에 대한 오메가3지방산의 효과를 검토한 연구에서는 일관된 결과가 나오지 않고 있다.

박사는 오메가3지방산이 많은 생선과 지중해식이 천식환아에 효과적인지를 알아보기 위해 그리스 연구팀과 공동으로 단일기관 무작위대조시험을 실시했다.

연구대상자는 아테네 거주 5~12세 경증 천식환아 64명(남아 52%). 이 가운데 절반을 지중해식+고지방생선(150g 이상 주 2회 섭취)군으로, 나머지 절반을 일반 식사군으로 무작위 배정했다.

또 폐기능은 천식진단 관리검사인 스파이로메트리로 평가하고 기관지염증은 호기 중 일산화질소 농도로 평가했다.

나이, 성별, 체중, 운동량으로 조정해 분석한 결과, 6개월 후 시험종료시 지중해식+생선 섭취군에서는 호기 중 이산화질소 농도가 약 14ppb 낮아지고, 기관지염증이 줄어들었다.

박사에 따르면 국제 가이드라인에서는 호기중 이산화질소 농도가 10ppb 이상 낮아지면 치료효과가 유의한 것으로 평가한다.

한편 폐기능이나 천식조절, 삶의 질(QOL) 점수는 유의하게 달라지지 않았다.

공동연구자인 같은 대학의 캐더린 잇시포울로스 박사는 "야채와 고지방생선을 같이 먹는 전통적인 지중해식을 생활화하면 소아천식 증상을 간단하고 안전하게 줄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