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성모병원 범망막광응고술 효과 입증

진행된 당뇨망막병증의 치료법이 맥락막의 두께도 줄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안과 강혜민 교수는 범망막광응고술이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환자의 맥락막 두께를 유의하게 줄여준다고 망막 분야 국제학술지 Retina에 발표했다.

당뇨병의 대표적인 합병증인 당뇨망막병증은 망막의 혈관을 약화시켜 시력 저하를 일으키며 심할 경우 실명할 수도 있다. 

특히 증식성 당뇨망막병증은 망막에 신생혈관을 만들어 안구 내 출혈을 일으켜 급격한 시력 저하를 일으킨다. 당뇨망막병증의 진행과 실명을 최대한 예방하기 위해서는 범망막광응고술을 실시한다.

이번 연구의 대상자는 증식성 당뇨망막병증 및 중증 비증식성 당뇨망막병증 환자 33명. 이들은 시신경 주위와 황반하 맥락막이 두꺼워진 상태였다.

강 교수는 이들에게 범망막광응고술을 실시한 후 1년간 맥락막의 두께를 관찰했다.

그 결과, 맥락막은 평균 61.3㎛, 유두주위 맥락막은 평균 36.4㎛ 유의하게 줄어들었다.

안구를 감싸고 있는 맥락막은 망막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외부의 빛을 흡수해 분산되지 않도록 막아주는 만큼 시력을 담당하는 망막을 유지하는데 가장 중요한 구조체다.

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당뇨망막병증의 중증도가 증가할수록 맥락막의 두께도 증가하고, 범망막광응고술을 시행한 후 맥락막의 두께가 유의미하게 감소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면서 "이는 이 수술이 중증 당뇨망막병증 뿐만 아니라 이와 동반된 맥락막 변화에도 효과가 있음을 보여준다"고 결론내렸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