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습적방법인 간정맥압력차 측정안해 합병증·비용 부담 줄여

식도정맥류의 출혈 위험을 예측하는 방법이 개발됐다. 

식도정맥류는 식도 정맥이 확장되는 현상으로 출혈이 발생하면 피를 토하거나 흑색변을 배설한다. 정맥의 압력을 낮추기 위해서는 베타차단제를 투여할 수 있다.

이대목동병원 소화기내과 김휘영 교수와 서울의대 김원 교수팀은 초음파로 비장강직도를 측정하면 식도정맥류를 가진 간강변증 환자에 베타차단제 투여 후 출혈을 유의하게 예측할 수 있다고 유럽간학회지(Journal of Hepatology)에 발표했다.

연구대상자는 출혈 위험이 높은 식도정맥류가 관찰된 간경변환자 106명. 베타차단제 치료 전과 후의 간정맥압력 차이, 간 강직도와 비장강직도를 측정했다. 

이후 관찰된 측정치를 이용해 혈역학적 반응에 대한 예측 모형을 도출하고 63명의 독립적인 코호트에서 해당 모형을 검증했다.

그 결과,  혈역학적 반응은 도출 코호트에서 59명(55.7%), 검증 코호트에서는 33명(52.4%)에서 관찰됐다. 

다변량 분석에서는 치료 전후 비장강직도의 변화가 혈역학적 반응의 유일한 예측 지표였으며, 비장강직도 변화로 도출한 예측 모형은 양쪽 코호트에서 모두 우수한 예측력을 보이는 것으로 확인됐다.

김휘영 교수는 "기존 측정법인 간정맥압력차를 측정하지 않고 초음파를 이용한 비장강직도 변화만으로 베타차단제 반응을 예측함으로써 침습적인 검사에 따른 합병증 및 비용 부담을 피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었다는 데 본 연구의 가치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