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를 교정하는 이유는 가지런하고 바른 치열과 심미적 개선 그리고  과개교합, 부정교합 등 기능적인 부분도 함께 개선할 수 있다는 점에서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수요가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하지만 이와함께 부작용을 호소하고 있는 사람도 늘어나고 있는 있다. 광고 매체 속에 나오는 사람처럼 드라마틱한 효과를 기대했지만 생각만큼 만족스럽지 않은 결과에 재교정하는 사례가 적지 않은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그렇다면 치아교정 시 어떤 치과를 선택해야 부작용을 예방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서울플러스치과(성남) 조주영 원장은 치아교정 치과 선택 시 3가지 필수 요소에 대해 이같이 제시한다.

첫째, 치아 구조에 대한 풍부한 경험과 숙련도, 의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는 의료진이 함께 상주하고 있느냐다. 치아교정 전 치과를 알아볼 때 치아구조에 대한 숙련도와 풍부한 경험, 의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는 의료진이 상주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둘째, 상담부터 교정 장치를 빼고 난 후까지 담당의사가 책임지고 끝까지 케어를 하느냐다. 대부분 치아교정은 장기적이기 때문에 중간에 담당의사가 바뀌지 말아야 한다. 치료 방법에서 혼선이 생겨 치료기간이 길어지면 안되기 때문이다. 또한 모든 의료진들은 철저한 위생관념을 갖추고 위생적인 시설과 멸균소독을 하는지 여부도 확인해야 한다.

세쩨, 환자의 니즈를 파악해야 한다. 얼굴과 치아 구조가 조화될 수 있도록 균형과 비율에 신경 써야 하며 개인별 얼굴 형태에 어울리게 자연스러운 치아 구조를 완성 시킬 수 있는 노하우가 있는지 확인 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 세가지 요소 모두 충족하면서 풍부한 경험을 겸비한 의료진이라면 체계적인 진료 하에 만족스러운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다. 

조 원장은 “치아교정 중 발생할 수 있는 변수까지 고려하여 체계적인 교정 계획을 세우는 것이 필요하며 장기적인 치료인 만큼 환자가 불편함을 느끼지 않게 교정 전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1:1 전담의 제도를 통해 교정 장치시술부터 장치제거, 철저한 사후관리까지 가능한 치과인지를 살펴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