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부전환자·고령자에는 NOAC 저용량 투여 
비판막성 심방세동 진료가이드라인 발표

대한부정맥학회가 12일 비판막성 심방세동의 진료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학회는 급속히 증가하는 심방세동 및 최근 도입된 비(非)비타민 K 길항제 (NOAC)을 고려해 뇌졸중 예방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새로운 의료환경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이번 지침을 만들었다고 밝혔다.

얼마전 고령사회에 진입한 우리나라는 심방세동환자가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다. 학회에 따르면 심방세동 발생 빈도는 2004년에 0.51%에서 2013년에 1.4%로 약 3배 증가했다. 2060년에는 심방세동 유병률이 5.8%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

심방세동환자는 뇌졸중 위험이 약 4배 높다고 알려져 있지만 국내 심방세 동환자의 항응고요법 사용률은 약 25% 낮다. 3차 병원은 83%로 높지만 1, 2차 병원은 여전히 낮다.

이번 가이드라인은 최근 발표된 한국인 심방세동의 역학적 특징, 예측 유병률 및 경제적 부담을 자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❶최근 중요성이 부각되는 심방세동 스크리닝을 위해 65세 이상 고령자에는 맥박이나 심전도를 측정한다.

❷ 심방세동 환자의 통합치료에서도 뇌졸중예방(A, avoid stroke), 증상조절(B, better symptom mamangement), 위험인자 조절(C, cardiovascular risk management)의 ABC 치료 단계가 중요하다.

❸ 뇌졸중위험점수(CHA2DS2-VAS)가 2점 이상인 환자에는 현재 보험이 적용되고 있으며, 항응고요법을 반드시 시행한다. 1점 이상인 남성환자(권고등급 2A)의 경우 개별 특성 및 환자 선호도 등을 종합 고려해 항응고요법을 실시한다. 

❹ 다비가트란과 리바록사반 등 NOAC 투여량은 한국인의 특성과 함께 출혈 위험도를 고려해 신부전환자는 물론 고령자에게도 저용량을 사용한다. 

이밖에도 심방세동의 맥박수 및 동율동을 조절하는 약물요법을 쉽게 치료할 수 있도록 한국 실정에 맞게 개정했으며, 다양한 특수 상황에서 항응고요법을 자세하게 설명했다. 

특히 급성관동맥증후군 및 관동맥중재시술을 받은 심방세동환자에는 되도록 짧은 기간의 항응고요법을 강조했다.

한편 이번 지침은 부정맥학회 및 국민건강임상연구(HI15C1200)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