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협 "'의사면허는 살인면허'라는 표현은 망언" 
환자단체 "'정부의 거수기·자칭 환자단체'는 무례"

대한의사협회와 환자단체가 표현 문제를 두고 상호 비방에 나섰다. 향후 맞소송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다.

지난 7일 오전 환자단체는 용산 의협 임시회관 앞에서 '진료거부권 도입과 과실 의료사고 형사처벌 면제 특례를 요구하는 의사협회 규탄 의료사고 피해자·유족·환자단체 공동 기자회견'을 열었다.

환자 단체는 기자회견에 앞서 배포한 보도자료에서 '의사면허를 살인면허·특권면허로 변질시키는 의협'이라는 표현했다.

의협은 환자단체 기자회견 시작 30분만에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이 발언에 대해 "의사면허가 살인면허, 특권면허인가. 이런 망언이야말로 명예훼손이다. 도를 넘는 망언에 대해 환자단체연합회는 사과하라"면서 소송도 불사하겠다고 말했다.

환자단체는 이에 대해 "의사들의 요구사항으로 인해 의사면허가 현재는 살인면허, 특권면허가 아닌데 앞으로 살인면허, 특권면허로 변질될 수 있는 의미"라고 의협과는 다른 해석을 내놓았다.

정부의 거수기 노릇을 했다는 최대집 의협회장의 발언에 대해서도 불쾌감을 나타냈다. 환자단체는 의협이 주장하는 정책 제안에 찬성하지 않거나 의협이 반대하는 정부의 정책에 찬성하는 의견을 말하는 환자단체 대표를 비하했다는 것이다. 이들은 최 회장이 발언한 명예훼손적 내용에 대햐 법적 검토 중이다.

아울러 각종 협의체나 위원회에 참여하면서 정당하게 받는 회의비에 대해 순수성과 정체성을 의심하는 최 회장의 발언에 대해 "의협회장이나 임원들은 받아도 되고 환자단체는 받으면 안된다는게 어딨냐"면서 "이는 의협회장이 특권의식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비난했다.

이어 환자단체에 고유명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자칭 환자단체'라는 표현에 대해서도 "13만 전무가 회원의 대형 단체 수장답지 못하다"며 몹시 불쾌감을 나타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