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천향대학교병원(병원장 심찬섭)이 지난 3일 원내 동은 대강당에서 KAIST 테크노경영대학원 김영걸 교수를 초청해 CRM(고객관계관리) 특강을 가졌다.

이날 강좌는 ‘CRM과 조직경쟁력’을 주제로 90여분간 고객관계관리의 정의와 고객의 개념, CRM 사례 중심으로 진행됐다.

김 교수는 강의를 통해“CRM은 한마디로 ‘기쁨 주고 사랑 받는 단순한 원리’에서 시작하면 된다”며 “고객은 단순한 손님이 아니라 돌아보고 보살피는 사람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생각하고 지속적인 관계가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고객이 원하는 정보를 줄 수 있도록 항상 고객을 연구하고, 관찰해야 한다. 고객의 생각보다 한발 앞선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미리 움직이고 독특하고 감동을 줄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