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현대인들이 목이나 어깨, 허리 등의 주요 부위에 만성적인 통증을 겪고 있다. 스마트폰이나 모바일 기기 등을 들여다보느라 장시간 목을 아래로 내리고 있거나 같은 자세로 오래 앉아있는 근무환경,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 때문이다.

이러한 통증들은 초기에는 곧잘 나타났다가 사라지기를 반복하기 때문에 단순 근육통이나 담, 직업병 등의 고질병으로 치부하거나 방치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통증이 장기 지속될 경우 척추나 관절의 변형이나 디스크일 가능성이 있어 주의해야 한다.

특히 척추가 변형된 경우에는 목이나 허리, 어깨에 피로감이 과다해지고, 이러한 것들이 통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최근에는 만성질환의 통증 해소 뿐만 아니라 체형이나 자세교정, 근육 이완을 통해 증상을 줄이는 비수술적 치료인 도수치료를 선호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도수치료는 전문 도수치료사가 환자의 비대칭, 비정상적 관절 상태를 손을 통해 진단하고 통증이 원인이 되는 부위에 손과 도구를 사용해 물리적 힘을 가해 증상을 개선시키는 치료법이다. 비대칭 관절을 직접 교정할 수 있는 치료인 만큼 관절을 형성하는 근막 치료에도 이용된다.

바로마디의원(마포구) 윤재광 대표원장은 "도수치료는 비수술적 치료로 증상을 개선할 수 있어 만족도가 매우 높은 치료이지만 치료효과는 숙련도와 전문성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다"고 말한다. 또한 "환자 상태에 따라 근육통 등의 경미한 부작용부터 척추신경 손상 등의 문제들이 나타날 수 있는 만큼 담당의사의 정확한 처방 하에 진행돼야하는 치료법"이라고 조언했다.

윤 원장은 "도수치료는 단순히 뭉친 근육과 관절을 풀어주는게 아니라 신체불균형을 개선할 수 있는 전문치료이기 때문에 숙련도 높은 전문치료사와 치료 시스템을 갖춘 병원에서 받아야 한다"면서 "디스크나 척추측만증 등의 만성질환도 초기에는 도수치료와 운동치료만으로 호전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도수치료를 받을 때에는 관리 기간이 경과한 후 재검사를 체계적으로 실시할 수 있도록 철저한 치료 계획을 설계하는게 중요하다. 무엇보다 지속적이고 꾸준한 사후관리를 통해 통증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제거할 수 있어야 재발을 방지할 수 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