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육 및 인스턴트식품 섭취가 많을수록 천식 발병 위험이 높다는 것을 밝혀냈다.

서울대학교병원운영 서울특별시 보라매병원(원장 김병관) 알레르기내과 양민석 교수 연구팀은 우리나라 중·고등학생 및 30세 이상 남녀 성인을 대상으로 전국적으로 실시한 질병관리본부의 청소년건강행태온라인조사(2012) 및 국민건강영양조사(2011) 데이터를 분석해 유럽알레르기임상면역학회지(Allergy)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76,980명의 중·고등학생 및 5,811명의 30세 이상 남녀 성인. 이들의 가공육 및 인스턴트식품 섭취량과 천식 발생의 관련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한국 청소년은 패스트푸드, 성인은 햄 등의 가공육 및 인스턴트라면의 섭취가 천식 발생과 관련했다.

주 5일 이상 패스트푸드를 섭취한 청소년과 가공육 및 인스턴트라면을 많이 섭취한 성인에서 천식이 많이 발생했다. 

청소년에서는 라면 소비와 천식 발생과, 그리고 성인에서는 패스트푸드와 천식 발생과는 무관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연구팀은 "특정 음식이 천식 발생에 미치는 영향이 나이, 인종, 식습관 등 분석대상 인구의 특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라면서 "특정 음식이 천식 발병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대상 인구의 특성에 따라 다르게 적용해야 할 수도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