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에서도 표적치료가 가능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원장 이은숙) 김학균 책임연구원(위암센터 내과 전문의) 주도 연구팀은 위암에 빈발하는 융합유전자를 발견했으며, 이 가운데 일부는 위암 표적치료 대상이 된다고  Nature Communications에 발표했다.

융합유전자는 암세포에서 일어나는 유전체 이상 중 하나로서, 폐암 등 에서는 일부가 알려져 있었지만 위암에서는 확인되지 않았다.   

연구팀은 새 융합유전자를 발견하기 위해 국내 384명 미만형 위암 환자의 위암 검체를 분석했다.

그 결과, RhoGAP 과 PAP2 도메인을 포함하는 융합유전자들이 미만형 위암에서 빈발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특히 이들 융합유전자가 있는 위암환자는 사망위험이 3.5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정상조직에는 없고 암조직에만 존재하며, 빈도는 낮지만 표적치료에 이용할 수 있다는 사실도 발견했다.

연구팀은 이번 연구에 대해 "위암이 얼마나 빠르게 진행하는지, 어떤 위암환자가 표적치료제에 효과를 볼 수 있는지를 선별하는 지표로서 융합유전자의 존재와 역할을 처음으로 포괄적으로 규명했다"고 설명했다.

국립암센터는 이번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해당 융합유전자가 존재하는 말기 위암 환자를 선별해 적절한 표적치료제를 투여하는 임상시험을 예정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한국인체자원은행 네트워크(아주대병원, 서울아산병원, 계명대동산병원, 충남대병원, 전남대병원, 부산대병원) 및 동아대병원, 고신대병원과 협력해, 국립암센터 기관고유사업과 미래창조과학부(다중오믹스과제)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