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0일은 국제골다공증재단이 지정한 세계골다공증의 날이다. 골다공증은 뼈 속에 골량이 줄어들어 약한 외부 충격에도 쉽게 부러질 정도로 약해진 상태를 말한다.

전체 골다공증환자의 95%가 폐경여성이지만 뚜렷한 증상이 없어 인지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대한골대사학회에 따르면 자신이 골다공증이라는 사실을 아는 여성은 24%에 불과하다.

강동경희대병원 산부인과 유은희 교수로부터 폐경여성이 뼈건강을 유지하는 3가지 비결에 대해 알아본다.

◆ 폐경 이후에는 1~2년 한 번씩 검사 필요

골다공증으로 인한 골절을 막으려면 증상이 없어도 정기적으로 골밀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유 교수에 따르면 골다공증의 발생 원인은 유전적 요인부터 생활습관, 질병까지 다양하다. 폐경 여성, 혹은 6개월 이상 무월경이 지속되는 젊은 여성은 여성 호르몬이 낮아 골다공증 위험도가 높을 수 있어 검사를 받아야 한다. 

실제로 여성 호르몬이 감소하는 폐경 이후 여성에서 골다공증이 가장 많이 발생한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2017년 골다공증으로 병원을 찾은 환자 855,764명 가운데 폐경이 시작되는 50대 이상 여성이 804,468명으로 약 94%를 차지했다.

골다공증의 가장 정확한 진단은 직접 뼈 조직을 얻어 검사하는 것이지만, 대부분의 경우 골밀도 측정으로 검사한다. 골밀도 검사를 통해 T 점수가 -2.5 이하를 보이면 골다공증, -1.0~-2.5 사이는 골감소증, -1.0 이상이면 정상으로 분류한다.

◆폐경 직전, 직후에는 약물치료가 효과적

여성의 골다공증 원인 가운데 여성호르몬의 감소는 빼놓을 수 없는 요인이다. 유 교수는 "여성호르몬이 줄면 뼈를 흡수하는 파골세포가 활성화되어 골대사에 영향을 끼쳐 골량이 급감해 평소 골밀도가 낮은 여성은 폐경 직후 골다공증으로 바로 진행된다"고 설명했다. 

이를 위해 호르몬 치료 등 약물치료를 받으면 효과적이다. 특히 여성호르몬 감소로 인한 골소실은 마지막 월경의 약 1년 전부터 급속히 진행되기 때문에 폐경 초기에 호르몬 치료를 시작할수록 골소실 예방에 도움 된다. 

치료제로는 여성호르몬제, 선택적 여성호르몬수용체 조절제, 조직선택적 여성호르몬 복합제, 티볼론, 데노수맙, 비스포스포네이트, 부갑상선호르몬, 비타민 D, 비타민 K2 등 다양하다.

◆칼슘이나 칼슘 흡수 돕는 음식 충분히 섭취

골다공증의 예방 및 치료를 위해서는 △칼슘이 많이 든 식품을 하루 2~3회 섭취하고 △심심하게 먹고 △단백질이 풍부한 고기와 생선을 충분한 양의 채소와 함께 골고루 먹고 △알코올은 뼈세포 형성과 칼슘 흡수에 영향을 주는 만큼 음주는 자제해야 한다.

칼슘은 우유 등 유제품과 녹황색 채소, 두부 등의 식물성 식품, 그리고 멸치, 뱅어포 등의 어류와 해조류에 많이 들어있다. 이런 식품을 하루 2~3회 이상 섭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폐경 여성에게 하루 칼슘 섭취 권장량은 1,200mg이다.

비타민D는 자외선에 의해 피부에서 만들어지거나 우유, 생선 간유, 달걀노른자 등에 들어 있다. 하루 권장량은 800IU이다. 콩도 골다공증에 매우 좋다. 콩에 함유된 이소플라본 성분은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작용을 해 갱년기 증상을 약화하는데에도 도움이 된다.

◆운동으로 근육과 뼈 밀도 감소 예방

또한 적절한 운동을 해야 뼈가 건강하게 유지될 수 있다. 나이가 들면서 근육의 무게와 함께 뼈의 무게가 감소하므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증가시키면 골소실을 줄일 수 있다. 골소실의 예방에 가장 중요한 운동은 걷기처럼 전신을 사용하는 체중 부하 운동이다. 하루 30분 이상 걷기 운동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따로 시간을 낼 수 없다면 평소에 계단을 오르내리는게 좋다.

특히 이른 나이에 폐경이 된 여성에게 지속적인 운동은 골밀도 유지에 매우 효과적이다. 주당 한 시간 이상 걷기를 하는 경우, 대퇴골 골절 위험이 1년에 6%씩 낮아진다. 이외에도 가벼운 근력 강화 운동, 필라테스나 요가 등의 유연성 강화 운동을 함께 해주면 좋다. 단, 척추에 지나치게 무리가 가는 자세는 골절이 발생할 수 있어 피하는게 좋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