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얼굴을 위해서 시행되는 성형수술, 아름다운 얼굴의 완성만큼이나 중요한게 안전하게 수술을 끝마치는 것이다. 안전한 성형수술은 안전 마취에 대한 노력으로부터 시작된다.

성형수술에 관심이 많은 환자들도 안전마취에 관해서는 지식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수술 부위위 방법 등에 따라서 마취의 종류와 방법이 달라지는데, 안전한 수술을 위해서는 담당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본인의 체질, 수술내용 등에 맞는 마취를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성형외과에 마취 지식이 풍부한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할 경우 마취 후 수술을 진행할 때 수술의 안전도를 높일 수 있고, 수술 도중 일어날 수 있는 불가피한 위험상황에도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안전마취를 위해서는 수술 전 환자에 관한 정확한 검사가 필수다. 당뇨, 고혈압, 부정맥, 결핵, 혈액 검사 등 각종 성인병을 포함한 전문검사, 심전도, 흉부 엑스레이 등을 참고해 마취과 전문의는 수술 여부를 결정한다.

제이준성형외과 신균 원장(마취통증의학과 전문의)은 "첨단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환자의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해야 한다. 또한 마취기기는 첨단장비를 사용해야 환자의 빠른 회복을 도모할 수 있다. 수술 전부터 수술 후 회복까지 환자의 상태를 꼼꼼히 체크하고 안전하게 수술을 마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마취전문의의 역할"이라고 전했다.

신 원장은 이어 "1:1 책임 전담 마취시스템을 도입해 정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수술 가능 여부를 먼저 체크하고, 성형외과 전문의와 마취과 전문의가 함께 1:1 맞춤 수술 계획을 세워야 한다"고 덧붙였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