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곧고 가지런한 치아는 이상적인 외모의 조건 중 하나로 작용한다. 이러다 보니 치열이 고르지  못하거나 부정교합 등으로 고통 받는 이들은 콤플렉스를 벗어나기 위해 치아교정을 선택하는 경우가 많다.

삐뚤빼뚤한 치아를 가지런히 잡아주는 것은 물론 돌출입과 덧니, 주걱턱 등 다양한 문제를 개선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아교정은 심미적으로도 세련되고 깔끔한 인상을 만들어준 다는 장점이  있다.

치아 교정은 일반적으로 교정 장치를 이용하여 삐뚤어진 치아를 조금씩 이동시켜 가지런히 배열 하는 방식으로 이루어진다. 교정 방식에 따라 조금씩 차이는 있지만, 평균적으로 약 1년 반에서  2년 정도가 소요된다.

전체적인 치아 구조를 바꾸는 만큼 치료 기간이 적잖이 걸리는 만큼, 교정 시 치과 선택은 매우 중요하다. 실제 잘못된 치아교정은 턱관절의 통증 심화로 인해 두통이 오거나 발음이 새는  문제 등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이들이 많다. 나아가 얼굴형 변형까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

우선 확인할 사항은 교정과 전문의의 책임진료 여부다. 교정치료는 매우 섬세하고 복잡한 과정이므로 개인차를 충분히 이해하고 진단한 다음 이를 고려한 치료가 필수다.

또한 적잖은 치료기간 동안 충치 치료나 사랑니 발치, 잇몸치료, 임플란트 치료 등 다양한 치료가 필요할 수 있는 만큼 전문 과목별 협진 치료가 가능한 치과를 찾는게 좋다.

환자에게  필요한 치료를 한 곳에서, 종합적으로 진행하는 치과를 가면 불필요한 비용, 시간 부담을 줄이고 교정 치료의 완성도를 높이는 치료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서울플러스치과(신흥동) 조주영 원장은 "치아교정을 마치고 나면 교정 전 상태로 되돌아갈 수 없으므로 전체적인 치열과 얼굴 형태, 교합, 턱관절 등을 두루 고려해 진행해야  한다"면서 "이를 위해서는 개인별 맞춤 교정이 가능하고 다양한 협진 치료가 가능한 병원을  선택하는게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