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단층촬영(CT) 검사시 방사선노출 위험을 줄여주는 차폐구가 나왔다.

영상의학 관련 의료기기 및 소모품 제조업체인 ㈜더굳사이언스(대표 이영일)는 최근 의료용 방사선 차폐기구인 프리드웬(Prydwen)을 출시했다.

CT나 X선 검사가 불가피할 경우 노출량을 최소화시키는게 관건이다. UN 방사선영향과학위원회(UNSCEAR) 조사결과에 따르면 전체 영상의학 검사 가운데 CT 실시 비율은 2.8%로 매우 적지만 환자가 받는 방사선량 총비중은 56%를 차지해 절대적이다.

인체조직 보다 방사선을 많이 흡수하는조영제 황산바륨 특성을 이용해 피폭량을 크게 줄여주면서도 스트릭 아티팩트(방사선흡수율 차이로 인한 인공음영으로 판독이 어려워지는 현상)를 최소화해 정확한 판독이 가능하다.

회사에 따르면 국내 유명 대학병원 2곳에서 실시된 차폐 성능시험 결과 프리드웬의 선량 감소율은 최대 40.3%로 나타났다. 피폭 범위가 넓은 가슴 부위에서 효과가 두드러졌다.

㈜더굳사이언스 이영일 대표는 "프리드웬은 국내연구진에 의해 개발된 첫 제품으로 CT촬영시 환자에게 조사되는 방사선량을 25~40% 감소시켜 주는 동시에 영상의 품질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 새로운 개념의 차폐구로 향후 대한영상의학회의 지속적인 자문과 공동의 노력으로 대국민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