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초만에 결정된다는 첫인상은 사회생활에 무시할 수 없는 요소다.  환히 웃을 때 보이는 고른 치아는 심미적으로 큰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덧니, 돌출입 등의 치아 문제는 대인관계에 자신감을 떨어트리는 요인으로 작용하기도 한다.

가을이 되면 방학을 앞둔 청소년들과 취업을 앞둔 대학생들이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위해 치과를 찾는 경우가 많은 이유다. 단정한 첫인상을 위해 치아교정시 고려해야 하는 점에 대해 알아본다.

▶ 자신에 맞는 교정법 선택해야

치아교정은 부정교합을 개선하고 돌출입, 무턱 등 치아의 기능 뿐만 아니라 미적 부분까지 극복할 수 있는 치과 시술이다.

하지만 최소 6개월, 최대 2년 이상 치료 기간이 필요한 만큼 교정장치에 대한 부담이 많다. 긴 치료기간이 부담스럽다면 치아교정 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급속교정이 도움이 된다.

급속교정은 교정기간 동안 겪을 수 있는 일상생활 및 대인관계의 어려움에서 빠르게 벗어나는데 도움이 된다. 다만 자신의 부정교합 정도와 선호에 따라 클리피씨, 설측교정, 콤비교정 등 자신에게 맞는 다양한 교정 방법을 진행하는 치과를 선택하는게 중요하다.


▶ 의료진의 실력과 장비까지 고려해야

자신에 맞는 치아교정법의 선택도 중요하지만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으로부터 진료를 받을 수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교정방법이 같아도 의료진 실력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이다.

치아교정 기간이 긴 만큼 의료진 변동이 없는 병원 역시 고려할 사항이다.

이와함께 치료에 앞서 3D 컴퓨터단층촬영(CT)과 X레이 등의 장비를 사용한 정밀 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꼼꼼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환자에게 충분한 설명을 통해 치료를 결정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서울플러스치과(성남) 박소라원장은 "가을을 맞아 치아교정을 시작하기 위해 치과 방문 환자가 늘고 있다. 만족스러운 치아교정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임상경험이 풍부한 의료진과의 충분한 상담 후에 자신에게 맞는 교정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