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로 인한 국내 노인 인구 비율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다. 해를 거듭할수록 가속화되는 고령화에 가장 큰 공헌을 한 것은 의술의 발달이다. 특히 임플란트 시술은 수명연장과 더불어 노년의 삶의 질까지 높이는 시술로 손꼽힌다.

임플란트는 상실된 자연치아를 대신해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인공치아를 의미한다. 자연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되찾아줄 뿐만 아니라 인접한 치아의 손상까지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임플란트는 발치한지 3~6개월이 지나야 하기 때문에 발치 상태로 일정 기간을 기다려야 하는 불편이 따른다.

발치부터 임시치아까지 한번에 이루어지는 ‘원데이임플란트’가 주목을 받고 있는 이유다. 원데이임플란트 시술 전에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 알아본다.

 

▲ 의료진의 실력이 좌우

모든 시술에 해당하지만 특히 임플란트 시술 결과는 의료진의 실력이 좌우한다.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에게 시술받으면 자신의 치조골과 잇몸, 주변 치아 등 전반적인 구강 구조를 고려한 정교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해 시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다.

특히 원데이임플란트는 발치부터 임플란트식립, 뼈이식까지 하루에 이루어지는 만큼 의료진의 풍부한 임상경험은 더욱 중요하다. 더불어 구강외과를 전공한 치의학박사가 진단부터 시술까지 직접 담당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게 도움이 된다.

 

▲ 원데이임플란트, 장비를 살펴봐야

임플란트 시술의 결과를 좌우하는 또다른 요인은 적합한 시술 계획의 수립이다. 3D-CT를 사용하면 치조골의 폭, 골밀도, 흡수양상 등 전반적인 구강 상태를 파악할 수 있다. 시술 결과에 대한 시뮬레이션이 가능해 정교한 시술 계획을 세우는데도 도움이 된다.

또 구강내부를 컴퓨터로 본뜨고 컴퓨터로 이미지화 한 후에 로봇이 이미지대로 밀링하여 보철물을 제작하는 일종의 3D 프린터인 3차원 CAD/CAM CEREC을 보유한 치과를 선택하면 보다 정교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다.

더불어 치과 내 자체기공소를 선택하면 복잡한 외주제작과 배송의 절차를 거치지 않기 때문에 시술 기간을 단축할 수 있고 자연치아의 모양과 색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자연스러운 임플란트 시술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시스템치과(명동) 황윤정원장은 “보다 만족스러운 원데이임플란트 시술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의료진의 실력부터 장비, 원내 기공소 여부까지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고 조언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