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청소년의 비만율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정부의 비만 대책안에 제시됐다. 청소년 비만은 성인의 대사증후군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대사증후군이란 고혈압, 고혈당, 복부비만, 이상지질혈증 등의 요소가 2~3개 이상인 상태를 말한다.

한림대성심병원 가정의학과 박경희 교수팀은 국내 코호트연구로 소아청소년의 대사증후군 유사 상태 관련 요인을 분석해 국제학술지 Archives of Disease in Childhood에 발표했다.

소아청소년의 비만과 이와 관련한 대사합병증 발생에 대한 연구는 해외에서는 활발하지만 국내에서 장기적인 추적연구결과가 없어 예방 대책을 세우기 어려웠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서울 및 경기 서남부 지역 소아청소년 코호트로서 대사증후군이 없던 6~15세 소아청소년 1,309명이다. 

이들을 2008년부터 2014년까지 건강, 영양상태 등을 추적 관찰한 결과, 약 31%(410명)에서 대사증후군이 발생했다.

위험요인 분석 결과,  △어려서 과체중~비만인 경우 △부모가 심혈관질환 병력이 있는 경우 △평소 8시간 미만으로 수면하는 경우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은 경우에 대사증후군 발병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다.

과체중~비만이거나 부모에게 심혈관질환 병력이 있는 어린이의 대사증후군 발생 위험은 정상 어린이에 비해 각각 3.8배, 1.3배 높았다. 수면시간이 8시간 미만인 경우에도 1.9배 높았다.

가정의 사회경제적 수준이 높을수록 대사증후군 위험은 낮았다. 월 평균 소득이 300~500만원 미만 가정의 소아청소년은 대사증후군 위험이 25% 감소했지만, 500만원 이상인 가정에서는 42%나 줄어들었다.

박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소아청소년의 비만 예방 및 치료 대상으로는 저소득층, 과체중 이상의 비만아, 심혈관질환 병력이 있는 부모의 자녀가, 그리고 교육 내용에는 소아청소년기 수면시간도 포함돼야 한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