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GF-β 조절약제와 면역항암제의 병용효과를 알아보는 임상시험이 국내에서 실시된다.

테라젠이텍스(대표 고진업)의 자회사 메드팩토(대표 김성진)는 글로벌제약사 MSD, 아스트라제네카 등 2곳과 면역항암제 병용 투여 공동개발 계약을 각각 체결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번 계약으로 메드팩토는 현재 개발 중인 ‘백토서팁(Vactosertib, TEW-7197)’과 MSD의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 및 아스트라제네카의 ‘더발루맙(상품명: 임핀지)’의 국내 병용 투여 임상시험을 각각 진행하게 된다.

키트루다와의 병용시험은 전이성 대장암 및 위암/식도암 환자들을 대상으로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국립암센터 등 5개 의료기관에서 실시할 예정이다.

더발루맙과의 병용시험은 비소세포폐암(NSCLC) 환자를 대상으로 세브란스병원과 국립암센터 등에서 실시된다.

TGF-β((티지에프-베타)는 생체 내 다양한 생리과정에 관여하는 대표적인 조절인자로, 암, 면역질환, 염증질환 등 다양한 질환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벡토서팁은 TGF-β의 신호 전달을 선택적으로 억제하는 약제로서 면역세포가 암세포를 공격할 수 있도록 돕기 때문에, 항암제의 효과를 높일 수 있다. 

메드팩토 김성진 대표는 "이번 공동 임상 연구를 계기로 TGF-β 신호 억제 물질을 활용한 신약 개발 연구가 더욱 가속화되고, 암 미세환경을 조절하는 TGF-β 신호의 중요성도 부각될 수 있을 것"이라며 "백토서팁의 면역 조절 기능이 면역항암제의 치료 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