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아 상실로 임플란트가 필요하지만 수술을 꺼리거나 미루는 이들이  많다. 임플란트 수술의 결과에 대한 걱정보다는 과정에 대한 두려움 때문이다.

임플란트 수술을  통해 자연치아 같은 자연스러움과 음식물의 저작능력이 개선되는 것은 좋지만, 수술 시 느껴 지는 통증과 안전이 염려되기 때문이다.

서울플러스치과(성남) 박연준원장은 “임플란트는 결과도 중요하지만 과정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에 대해 박 원장의 설명을 들어본다.


■ 의료진의 실력이 결정하는 수술 만족도!

임플란트 수술은 풍부한 임상 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이 해야 한다. 잇몸과 뼈 상태에 따라 수술법이 달라지고 같은 수술법이라도 의료진에 따라 결과에 큰 차이가 나기 때문이다. 병원 선택시에도 진료 별 전담 의료진이 진료하는 곳을 선택하면 더욱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임플란트 수술이 가능하다.


■ 임플란트 과정, 장비를 통해 확인 가능

통증이 적고 안전한 임플란트 수술을 진행하기 위해서는 꼼꼼한 수술계획이 우선이다.  이 때 3D-CT를 보유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면 평면이 아닌 3차원 이미지로 치조골의 폭과 골 밀도, 흡수양상 등을 정밀하게 진단해 수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또 3D-CT를 사용하면 임플란트의 식립 위치와 각도에 따른 시뮬레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수술 예측이 가능하여 정밀한 수술로 통증은 줄이고 안전성은 높일 수 있다. 더불어 검증된 임플란트 재료를 사용하는지, 소독 시스템은 체계적인지 등도 고려할 사항이다.


■ 자신에게 맞는 임플란트 선택이 중요

수술 통증을 줄이고 안전성은 높이는데는 임플란트 방법도 중요하다. 여러 번의 치과 방문과 수술이 부담스럽다면 하루에 치아 발치부터 식립까지 진행되는 원데이임플란트가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건강 상의 이유로 수술 시 발생하는 출혈이 걱정된다면 절개를 하지 않는 무절개 임플란트가 좋다. 자신에게 필요한 임플란트 수술법을 선택하려면 정밀검사 결과에 근거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이 필요하다.

박원장은 "치아 상실로 임플란트가 필요하지만 아프고 힘든 임플란트 과정이 걱정된다면 의료진의 실력부터 장비, 수술방법까지 꼼꼼하게 따져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