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가 탈색돼 백색 반점을 보이는 백반증이 유산 위험을 높인다는 분석 결과가 나왔다.

중앙대학교병원 피부과 박귀영․김범준 교수팀은 가톨릭대성빈센트병원 배정민 교수와 함께 백반증이 임신부 출산에서 유의한 위험요인이라고 미국피부과학회지(Journal of American Academy of Dermatology)에 발표했다.

백반증 유병률은 전세계적으로 0.5%~1%이며 비교적 흔한 후천성 피부질환이다. 정확한 원인은 알려져 있지 않지만 유전적 요인과 함께 스트레스, 외상, 일광화상 등이 원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갑상선질환, 당뇨병, 원형 탈모증, 전신경화증, 쇼그렌증후군, 전신홍반성난창, 류마티스관절염 등 다른 자가면역질환과 동반된 경우가 많다.

연구팀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데이터(2007~2016년)를 이용해 백반증이 있는 임신부 4,738명과 없는 임신부 47,380명의 빅데이터를 비교 분석했다.

그 결과, 백반증 임신부는 그렇지 않은 임신부에 비해 출산 성공률이 0.87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66.1% 대 68.9%). 자연유산도 1.25배 높았다(14.7% 대 12.1%).

연구팀은 "백반증 여성의 부정적 임신 결과를 막기 위해서는 피부과와 산부인과의 협진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