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의 골든타임(치료표준)인 6시간이 지나도 실시하는게 좋다는 국내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서울대병원 신경과 김범준 교수는 뇌경색 골든타임이 지나도 혈관재개통 치료를 받은 환자의 10명 중 4명은 합병증이 줄어든다고 뇌혈관질환(Cerebrovascular Diseases)에 발표했다.

뇌경색 치료지침에 따르면 뇌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약물로 녹이는 치료는 증상 발생 후 4시간 30분내에, 그리고 관을 삽입해 물리적으로 혈전을 제거하는 동맥 내 혈관 재개통 치료는 6시간 안에 시행해야 한다. 하지만 의료계에서는 증상이 발생한지 상당한 시간이 흘러도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번 연구 대상자는 뇌경색 발생 후 6~12시간에 병원에 도착한 환자 가운데 뇌경색 점수가 6점 이상인 환자 111명. 이 가운데 MRI검사를 통해 '뇌 혈류가 줄어 뇌기능이 일시 정지한 부분'이 '이미 뇌경색이 진행돼 뇌세포가 사망한 부분'보다 약 80% 이상 많은 환자 60명에게 혈관재개통 치료를 실시했다.

그 결과, 42%에서 합병증이 줄어들었다. 일상생활의 의존도를 평가하는 척도인 랭킨점수에서도 치료 3개월 후 뇌졸중 관련 증상이 없는 환자의 비율은 미치료 환자에 비해 8배 높았다(16.7% 대 2%).

김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에 대해 골든타임이 지난 환자에게 혈관 재개통 치료가 필요하다는 최근 국제 연구 결과에 부합한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그러나 "혈관 재개통 치료는 뇌출혈 등 심각한 합병증 발생 가능성이 있는 만큼 신경학, 신경외과학, 영상의학, 재활의학 등 검사 결과를 다학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병원에서 받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