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의대의 폐교에 따라 정부가 공공의료대학 설립을 발표한 가운데 한국의학교육협의회가 제동을 걸고 나섰다.

협의회는 22일 대한의사협회 임시회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공공보건의료의 강화 필요성에는 동의한다"면서도 최선의 방안인가에 대해서는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공공의료대학의 설립을 서두르기 보다는 공공의료 취약성의 원인 파악과 해결방안을 위해 보건의료발전계획부터 우선 수립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양질의 의사를 양성하는 제도를 확립하고 여기서 배출되는 의사들에게 공공의료에 대한 소명의식을 심는게 우선이라는 것이다.

공공의료만을 위한 차별화된 의사를 양성하겠다는 생각에 대해서도 매우 우려했다. 아울러 빗나간 지역경계 활성화 주장과 정치적 논리에 휘둘려서 성급하게 접근하지 말고 교육이라는 원점에서 재검토해야 한다고도 주장했다.

협의회는 또 공공의료대학은 기존 의과대학처럼 평가 인증제도가 없다는 점도 지적했다. 

한국의학교육협의회 장성구 회장은 "양질의 의사를 양성하는 경우는 있어도 공공의료만을 위해 의사를 양성하는 경우는 없다. 우수한 교육을 받은 의사들이 공공의료분야로 가도록 하는게 바람직하다"고 강조했다. 장 회장은 "의료에 공공이라는 단어를 붙이는 그 자체가 어불성설"이라며 "의대교육은 대 원칙에 맞게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기존 서남의대생 49명의 구제방법으로는 기존 의과대학에서 교육을 이어가는게 바람직하다고 설명했다.

공공의료대학 설립에는 수천억원의 정부 재정이 투입된다는게 협의회의 주장이다. 최대집 의협회장에 따르면 지난 2016년 자유한국당 이정현 의원(당시 새누리당)이 대표 발의한 보건의대 설치법안(국립보건의료대학 및 국립보건의료대학병원의 설치·운영에 관한 법률안)에서 대학설립과 학생 수련 비용을 포함해 9년간 총 3,116억원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의학교육협의회는 대한의사협회와 대한병원협회 등 총 13개 단체가 회원이며, 우리나라 의학교육에 관한 정책의 입안과 조정, 대안의 개발 등을 의학계, 의료계, 의학교육계간 협의, 조정, 결정해 의학교육의 질적 향상을 도모하고 의료발전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