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정상회담에 이어 북미 정상회담이 잇달아 열리면서 통일에 대한 기대감이 역대 최고조에 달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15일 통일보건의료학회 춘계학회(연세암병원 서암강당)에서는 북한이탈주민과 남북한보건의료인을 위한 진료실 10대 가이드라인이 발표됐다.

이 가이드라인은 탈북민이 우리나라 의료기관 이용시 의료진 간의 사회적 및 문화적 상호이해를 돕기 위해 제작됐다.

이를 주도한 서울의료원 공공의료팀 이혜원 과장은 "북한 의료시스템의 특징은 예방의학과 공공의료 위주로 남한과 차이가 있다"면서 남북간의 질병관 차이가 있음을 설명했다.

특히 북한주민은 약물에 대한 주관적 판단이 큰데다 기대감도 크다고 한다. 이 과장은 "이러한 차이를 잘 이해해야 통일 후 남북간의 의료가 원활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통일 후 의료를 논하는데 왜 북한주민이 아닌 탈북민 대상으로 하는가에 대해 전우택 학회 이사장(세브란스병원)은 "현재 한국에 온 3만 2천명의 탈북민을 통해 북한 주민의 의료상황을 파악할 수 있다"며 북한 의료상황 파악에 탈북민의 중요성이 매우 높다고 강조했다.

한편 '보건의료 현장에서 남북한 사람들의 상호이해와 소통'이라는 주제로 열린 이번 춘계학회에서는 북한이탈주민에 대한 편견 극복과 상호이해와 소통의 어려움, 그리고 남북한 질병관과 질병형태의 차이에 대한 발표가 있었다.

전 이사장은 이번 학회에 대해 "다가올 한반도 건강공동체를 준비하는데 있어 남한의료인이 미리 온 통일인 북한이탈주민의 진료에 대한 경험과 노하우를 공유해 남북보건의료 교류를 위한 상호이해와 소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 자리"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