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 환자에서 당뇨병 발생 위험이 일반인 보다 35% 높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갑상선암센터 황보율 전문의, 공선영 진단검사의학과장은 삼성서울병원(원장 권오정) 임상역학연구소 조주희 교수, 강단비 박사와 공동으로 국가 표본 코호트 대규모 코호트 연구 결과를 미국의사협회 종양학회지(JAMA Oncology) 최신호에 발표했다.

국내에서 매년 발생하는 암환자는 21만여명. 조기진단과 치료기술의 발전으로 생존율이 높아지고 있다. 2015년 국가암등록통계 기준에 따르면 현재 치료 중이거나 완치된 암환자는 약 161만명에 이른다.

생존율 향상에 따라 암환자의 삶의 질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면서 암생존자의 당뇨병, 심혈관계 질환 등 암생존자의 만성합병증 관리도 중요해졌다.

연구 대상자는 약 50만명. 암 치료 환자와 비(非)암환자(대조군)의 당뇨병 발생을 평균 7년간 비교 분석한 결과, 암환자는 대조군에 비해 당뇨병 발생이 35%나 증가했다.

암종별 당뇨병 발생 위험은 췌장암이 약 5배로 가장 높았다. 이어 신장암과 간암은 약 2배, 담낭암, 폐암, 혈액암, 유방암, 위암, 갑상선암 순이었다.

암환자에서 당뇨병 발생 위험이 높아지는 이유는 여러가지다. 황보율 전문의에 따르면 췌장암환자의 경우 췌장이 인슐린을 분비하는 장기인 만큼 암 자체와 치료로 인해 당뇨 발생위험이 높아진다.

또한 항암치료 과정 중 흔하게 사용되는 고용량 스테로이드나 일부 항암제가 직접적으로 고혈당을 유발한다. 특히 최근 늘어나는 표적치료제나 면역치료제 역시 부작용으로 당뇨가 생길 수 있다고 황 전문의는 언급했다.

연구팀은 장기적으로는 암과 당뇨병의 위험을 동시에 증가시키는 요인이 영향을 준다고 지적한다. 당뇨병의 주요 위험요인인 비만, 운동부족, 불균형적 식사, 담배, 음주는 암의 위험요인이기 때문이다.

조주희 삼성서울병원 교수는 이번 연구에 대해 "암환자는 당뇨병 등 만성질환에 특히 더 취약할 수 있음이 확인됐다"면서 "암생존자가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이들이 치료 후 건강한 삶을 유지할 수 있도록 사회적 관심과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