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인공관절수술시 항생제 예방투여량이 해외에 비해 많지만 수술 부위 감염 발생 위험에는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보건의료연구원(NECA)은 28일 인공슬관절전치환술에 대한 국내 임상현장에서의 항생제 사용 현황을 분석한 '인공슬관절전치환술의 예방적 항생제 사용에 대한 인식과 성과연구'(연구 책임자인 가천의대 정형외과 나영곤 교수)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최근 8년간(2008~2015년) 슬관절전치환술환자 약 15만 명을 대상으로 예방적 항생제 사용 일수를 분석했다.

현재 미국정형외과학회(AAOS), 세계 근골격계 감염학회(MSIS)의 가이드라인은 예방적 항생제 사용을 2일 이내로 권고하고 있다. 세계보건 기구(WHO), 미국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이보다 적은 수술 전 1회 투여를 권고하고 있다.

하지만 연구에 따르면 국내 수술 1건 당 항생제 사용 일수는 2016년 기준 평균 7.79일이다. 국제 가이드라인 권고치의 최대 7배가 넘는다.

반면 가이드라인 준수과 미준수군 수술 부위 심부감염 발생률은 100인년(person-year)당 각각 0.54건과 0.69건으로 통계적 차이가 없었다. 적게 쓰나 많이 쓰나 결과는 같다는 것이다.

대상자의 나이, 항생제 종류, 요양기관종별, 요양기관 시술건수, 요양기관 항생제 사용일수에 따른 하위그룹분석 결과도 마찬가지였다.

이번 조사에서는 국내 정형외과 전문의 203명의 예방성 항생제 적용 사용량에 대한 설문조사도 실시됐다.

이에 따르면 예방적 항생제 적정 사용 일수는 '수술 후 1주 이내(3~7일)'가 가장 많았다(68.3%). '수술 후 1일(24시간) 이내 사용'이 적정하다는 응답은 15.6%에 불과했다. 

국제 가이드라인의 '수술 후 24시간 이내에 예방적 항생제 중단' 권고에 대한 동의 수준 역시 매우 낮았다(100점 만점에 39.7점).

항생제를 오래 투여하는 가장 큰 이유로는 '관행적' '감염으로 인한 재수술 부담'이었다. 

한편 현재 국제 가이드라인에 대해서는 '환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하지 않아 유연성이 부족하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응답자의 대부분(81.8%)은 한국 환자를 대상으로 연구한 한국형 예방적 항생제 가이드라인 필요성에 공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