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부터 성인에 이르기까지 여드름은 가장 큰 피부 고민 중 하나다. 일반적으로 여드름은  호르몬의 영향으로 인해 사춘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고 청소년기 이후 자연스럽게 치유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최근 환경오염, 스트레스, 잘못된 식습관, 불규칙한 생활패턴 등으로  성인여드름 환자가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최근 3년간 성인여드름 환자 수는 약 15% 증가했다.

여드름은 모공 밖으로 피지가 배출되지 못해 막히면서 염증이 발생하는 피부 질환이다. 주로 얼굴이나 가슴, 등 부위에 발생하는데 이는 피지선을 자극하는 호르몬 때문인 경우가 많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황사 등의 환경적 요인으로 피부 바깥 층의 각질과 노폐물 이 모낭을 막고 피지 배출을 방해하는 경우도 늘었다.

특히 성인 여드름은 발생 원인이 복합적인 만큼 한두 가지 치료만으로는 효과적인 치료가  불가능하다. 증상 정도나 범위, 위치에 따라 막힌 모낭을 개선하고 피지 배출을  유도하거나 염증 및 피지 분비를 억제하는 원인과 증상을 모두 개선하는 복합적인 치료가 필요한 이유다.

오네스타클리닉(송도) 송윤지 원장은 "여드름의 원인은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과도한 피지  분비와 각질, 여드름균 증식만 확실하게 제거하면 증상과 원인을 충분히 개선할 수 있다"고 말한다.

여드름 치료법으로는 묵은 각질을 제거하는 스킨 스케일링과 각질 제거와 모공 청소, 피지  조절에 효과적인 필링, 피지선과 여드름균을 한 번에 없애는 PDT 등이 있다.

또한 여드름이  지속적으로 재발하는 재발성 여드름이나 입 주변과 턱에 생기는 여드름에는 아그네스 레이저  치료가 도움이 된다.

아그네스는 피지 분포가 많아진데 비해 피지선이 좁아져 정체되고 배출 이 되지 않는 피지를 제거하는데 특히 효과적이다.

특수 코팅된 마이크로 니들을 통해 피지 샘을 직접 찌르고 고주파 에너지를 발사시켜 제거하는 원리로 여드름의 원인이 되는 피지선  자체를 제거하는 시술이기 때문에 재발률을 줄일 수 있다.

송 원장은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이 생기면 손으로 짜거나 무분별한 방법으로 자가 관리를 하 는 경우가 많은데 이는 피부에 흉터를 남기거나 세균 감염으로 인한 화농성 여드름으로 발전 시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며 "특히 여드름흉터는 전문적인 치료로도 개선이 쉽지 않으므 로 여드름 자국이나 흉터가 생기지 않도록 초기에 피부과를 찾아 관리와 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고 전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