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애브비(대표이사 유홍기)가 5월 23일 희귀질환 극복의 날을 맞아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회장 최경애),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회장 신현민)와 함께 희귀·난치성질환 환자를 위한 민관의 의료비 생활비 지원사업 등의 다양한 건강 복지 혜택을 총망라한 '희귀·난치성질환 환자를 위한 복지정보' 책자를 개정 발간했다.
 
이 책자는 정부 각 기관과 민간의 담당 기관별로 흩어져 있는 여러 건강 복지 정보를 한데 모아 환자와 가족들이 손쉽게 보고 활용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치료와 간병 등에 경제적 지원이 필요한 환자와 가족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다양한 환자 지원 사업과 그 기준 및 신청 방법 등을 알기 쉽게 안내했다.

올해로 발간 5년째를 맞는 이 책자는 올해 개정판에서 본인부담상한제도 기준과 재난적 의료비 등에 대해 상세히 수록했다. 질환과 소득수준 별로 의료비 지원 가능 여부를 알려주고, 환자가 받을 수 있는 구체적인 혜택과 더불어 희귀·난치성질환으로 인해 후유 장애가 남게 될 경우 장애 등록 절차, 지원혜택에 대한 정보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간병과 치료로 인해 경제적으로 어려워진 환자를 위해 소득 수준에 따른 저소득층 사회복지지원제도와 노인성 질환과 관련한 노인장기요양보험제도에 관련한 정보도 쉽게 살펴볼 수 있다.

이 책자는 대한의료사회복지사협회 및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 홈페이지에서 누구나 무료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