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부식도암을 고선량방사선으로 치료해도 식도협착 등의 부작용은 증가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강남세브란스 암병원 방사선종양학과 김준원 교수팀은 45그레이(Gy) 이상(평균 63 그레이)의 근치적 방사선치료를 받은 경부식도암환자 62명을 대상으로 방사선량과 부작용 발생률의 관련성을 분석해 세계소화기학저널(World Journal of Gastroenterology)에 발표했다.

식도암은 위치에 따라 경부식도암. 흉부 식도암. 위-식도 연결부위암으로 나뉘며 만성부작용으로는 식도협착과 기관식도루(기관벽과 식도벽 사이에 생긴 구멍)가 있다.

고선량방사선 치료는 암의 국소억제율을 높여주지만 식도암에서는 부작용 우려 때문에 현재 비교적 낮은 선량인 50Gy를 표준치료로 시행하고 있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전체 환자에서 4~5도의 심한 급성 식도염은 발생하지 않았으며, 식도협착은 16명(26%), 기관식도루(기관벽과 식도벽 사이에 생긴 구멍)는 4명(6.5%)에서 발생했다. 

식도협착 발생 원인은 '종양이 식도 전체 둘레를 침범한 경우'가 유일했다. 또한 60Gy 이상의 고선량방사선 치료를 받은 37명과 그렇지 않은 25명의 식도협착 발생률에 유의차는 없었다.

연구팀은 또 진단 당시 이미 식도협착이 있거나 치료 후 식도협착이나 기관식도루가 발생한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생존율이 유의하게 낮다는 사실도 확인했다.

연구팀은 "식도의 기능 소실이 예후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지만 고선량 방사선 치료의 부작용과는 무관하다"면서 "진단 당시 종양이 식도 전체 둘레를 침범했는지 여부가 밀접하게 관련한다"고 설명했다.

김 교수는 "경부식도암은 흉부식도암에 비해 방사선 치료 시 폐렴, 폐섬유화 등의 부작용 가능성이 적고, 경부 식도에 인접한 하인두암에는 70Gy 고선량 방사선 치료가 표준치료라는 점을 감안하면 경부식도암에도 방사선 치료선량을 높일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