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역항암제의 병용요법이 단일제제보다 효과가 높다는 임상시험 결과가 나왔다.

미국 메모리얼 슬로언 케터링 암센터 매튜 D. 헬만(Matthew D. Hellmann) 박사는 16일 열린 미국암연구학회(미국 시카고)에서 여보이 및 옵디보 병용요법과 일반 화학요법의 비교 결과를 발표했다.

이 임상시험은 3상 임상연구인 CheckMate-227으로 종양변이부담(TMB)이 높은 진행성 비소세포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연구팀은 대상자를 옵디보(3mg/kg)+여보이(1mg/kg) 병용군과 화학요법군으로 나누어 비교했다.

그 결과, 병용군은 무진행생존기간(PFS)이 우수했다(위험비 0.58; 97.5% CI: 0.41-0.81). PFS 연장 효과는 PD-L1 발현여부나 종양의 조직학적 특성인 편평×비편평과 무관했다.  또한 전체 생존기간(OS)도 병용군에서 우수했다(HR 0.79; 95% CI: 0.56-1.10).

이번 연구에 대해 헬만 박사는 "이번 임상시험은 종양변이부담이 높은 비소세포폐암 환자 대상 1차 치료제로서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의 가치를 보여주는 첫번째 3상 임상연구"라고 평가했다. 

박사는 또 "이번 결과를 통해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이 종양변이부담이 높은 비소세포폐암 환자에게 화학요법 대비 우수하고 지속적인 반응을 보이며 1차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입증했다. 또한, 폐암 환자들의 잠재적인 바이오마커를 확인하는데 분자 검사(molecular testing)가 필요하다는 것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