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발생은 유전자 변형보다는 메틸화 기전에 의해 조절되며 헬리코박터파일로리(H.pylori)가 이를 주도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국립암센터 국제암대학원대학교 암의생명과학과 김정선 교수·우해동 박사 연구팀은 세계보건기구 국제암연구소 후성유전학 그룹과 공동으로 전장 유전체의 메틸화에 비례해 암발생 위험이 높아진다고 국제암저널(International Journal of Cancer)에 발표했다.

메틸화는 유전자 변형없이 유전자 특정 부위에 메틸기가 붙어 유전자의 발현을 조절하는 현상이다.

연구팀은 위암환자와 일반인의 정상 위조직을 이용해 각각의 DNA를 채취하고, 전장 유전체 수준인 약 45만 개 유전자의 메틸화를 분석했다. 

그 결과, H.pylori 감염으로 크게 달라진 메틸화 위치는 1,924개, 지역은 438개로 상당히 많은 유전자가 영향을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H.pylori 감염 흔적이 위조직에 없지만 혈중에 있는 경우 H.pylori 비감염자 보다 메틸화가 높았다. 일부 유전자에서는 감염 지표의 혈청 농도가 낮을수록 차이도 줄어들어 메틸화 수준이 비감염자와 비슷했다.

연구팀은 위암 발생의 차이보다 H.pylori감염에 의한 메틸화 수준 차이가 훨씬 컸으며, 유전자 변형에 의한 메틸화 수준도 몇몇 유전자를 제외하고는 영향이 미미했다고 설명했다.

연구 책임자인 김정선 교수는"위암의 예방 및 재발 방지를 위해서는 H.pylori 제균 치료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