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외 임상시험 관련 정보를 한곳에서 볼 수 있는 포털사이트가 오픈됐다.

한국임상시험산업본부(KoNECT)는 11일 일반 국민과 환자, 그리고 유관기관 등 임상시험 종사자 등이 필요로 하는 임상시험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국내 유일의 임상시험포털 K-CLIC(http://www.koreaclinicaltrials.org)을 오픈했다고 밝혔다.

이 사이트의 특징은 일반인에게 임상시험의 올바른 정보와 쉬운 내용을 전달한다는 점이다. 특히 지금까지 의료기관별로 시행해 왔던 임상시험자 모집 등을 한 곳에 모아 알려줘 정보의 접근성을 높였다.

아울러 임상시험의 가치, 진행절차 및 참여 방법, 참여 고려사항 등 임상시험에 대해 국민들이 관심을 가질 수 있는 내용들을 이해하기 쉽게 애니메이션 형태의 동영상으로 제공한다.

국내외 제약사와 CRO(임상시험수탁기관), 연구자 등이 임상시험 수행에 필요한 국내외 연구자 검색 서비스와 임상시험 타당성 조사 관련 정보 신청, CRO 자율등록, 임상시험 교육정보 등 등 관·산·학 임상시험 관계자들을 위한 전문정보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KoNECT에 따르면 세계 최대 임상시험 레지스트리인 미국립보건원(NIH)의 'ClinicalTrials.gov'에 등록된 약 5천여 명의 국내외 연구자들을 상세히 찾아볼 수 있는 연구자 검색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임상시험 단계, 적응증, 연구책임기관 등의 원하는 조건으로 맞춤검색이 가능하며 특정 질환으로 임상연구 경험이 많은 연구자 검색이 쉬워진다.

KoNECT는 국립보건연구원이 운영 중인 임상시험 관련 정보사이트 CRIS(Clinical Research information Service)의 차이점으로 검색내용의 다양성을 들었다. 

CRIS의 경우 정부펀드가 들어간 연구자 임상자료 정보만 들어있는 반면 K-CLIC은 병원과 제약사 등이 주체가 된 임상시험 연구까지 망라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동현 이사장은 "포털사이트 초기라 데이터는 상대적으로 부족하지만 임상시험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전달하고 인식 제고에 앞장 서는 온라인 허브로써 역할을 수행하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