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난히 길었던 겨울이 끝났다. 겨우내 불어난 체중으로 인해 가벼운 봄 옷들이 반갑지 않다면 다이어트를 시작해야 할 때다. 하지만 학업과 직장생활, 육아에 지친 현대인들에게 체중감량을 위한 식단조절과 운동은 부담으로 느껴지는 경우가 많다.

이에 무작정 굶거나 짧은 시간에 강도 높은 운동하고 병원 시술을 통한 체중감량을 꾀하는 이들도 적잖다. 하지만 무리한 식단조절과 강도 높은 운동을 통한 다이어트는 오랜 기간 지속하기 힘들 뿐더러 조금만 음식을 먹거나 운동을 거르면 다시 원래 체중으로 돌아오거나 전보다 체중이 늘어나는 요요현상을 경험하게 된다.

이에 무리한 식단조절과 운동을 하지 않고 살을 뺄 수 있는 방법인 각종 비만클리닉과 한방다이어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올 봄,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이들을 위해 한방다이어트에 대해 집중 조명하였다.


# 다이어트, 체질을 알아 야지!

아무리 식단을 조절하고 운동을 해도 체중이 쉽게 줄지 않는다면 자신의 체질을 고려하지 않은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했을 가능성이 높다. 체질별로 하루에 섭취해야 하는 칼로리나 대사량이 다르기 때문이다.

다이어트를 시작하려 한다면 체질 감별을 통해 자신의 체질과 체력을 충분히 고려하여 다이어트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우선이다. 자신의 체질에 맞는 식사법과 생활관리법을 통한 한방 다이어트는 체지방을 연소하고 체중을 감량하는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생체리듬까지 잡아주는 효과가 있다.

이때 자신의 체질에 따라 개별 처방된 다이어트한약을 처방 받아 복용한다면 지방연소와 체중감량, 체질교정이라는 3가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만약 한약 특유의 맛과 향이 부담스럽다면 환약을 통해 간편하게 복용하는 방법도 있다.


# 요요까지 잡아야 진짜 다이어트지!

많은 현대인들이 다이어트를 하며 겪는 어려움 중 하나로 ‘요요현상’을 꼽는다. 그 만큼 요요현상을 겪는 이들이 많으며 그 간의 노력이 물거품이 되기 때문이다. 다이어트가 끝난 후 요요현상을 피하기 위해선 비만치료가 끝난 후 약 한달 간 저열량 식사에서 정상식사로 돌아오는 회복기간을 가져야 한다.

더불어 급하게 음식을 먹거나 많이 먹는 등의 평소 식습관을 교정해야 다이어트가 끝난 후 요요현상을 겪을 가능성이 낮아진다.

이에 대해 수원시 팔달구 인계동에 위치한 아름다울수한의원 전영세원장은 “건강한 다이어트를 위해선 체질 감별을 통해 자신의 체질에 맞는 식단을 구성하고 생활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생체리듬을 되찾는 것이 중요하다.” 라며 “시간이 없어 다이어트를 망설이고 있다면 다이어트 한약이나 환약 복용을 통해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다.”라고 조언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