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세먼지 때문에 마스크가 생활필수품으로 자리잡고 있는 가운데 눈 건강을 위해 선글라스도 챙겨야 할 것으로 보인다.

중앙대병원 안과 전연숙 교수는 "미세먼지 농도가 높은 날 외출 시에는 되도록 콘택트렌즈보다 안경을 착용하는게 바람직하다"고 밝혔다.

미세먼지에는 먼지 뿐만 아니라 규소, 납, 카드뮴 등 중금속과 질소 및 아황산가스와 같은 대기 오염물이 들어있어 알레르기성 각결막염, 독성 각결막염, 안구건조증을 일으키기 때문이다.

실제 미국 보건당국은 스모그 발생시 안구건조증 환자가 최대 40% 증가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대만에서 실시된 대규모 연구에서는 황사 발생 기간에 결막염의 발생 빈도가 미취학 아동에서 1.48%, 취학 아동에서 9.4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안과학회에서도 미세먼지에 노출된 그룹이 안구표면의 손상이 더 심했고, 반복 노출 시 안구표면 보호물질(뮤신)의 분비량이 줄어든다는 동물실험 결과를 보고한 바 있다. 

이 연구에서는 염증 유발 물질이 눈 뿐만 아니라 목 림프절에서도 증가해 눈에 염증을 유발하고 손상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확인됐다.

눈물의 양이 부족하여 이물질을 희석하는 능력이 부족한 안구건조증환자는 특히 조심해야 한다. 콘택트렌즈 착용자는 눈에 들어간 이물질이 렌즈 표면에 달라붙어 계속 눈을 자극하게 되므로 렌즈 착용 시간을 줄이고 렌즈 세척과 관리에 신경을 써야 한다. 

라식, 라섹 등의 각막수술을 받은 경우에도 수술 후 일시적인 안구건조증과 각막신경이상 등이 발생하는 만큼 이상과 증상이 느껴지지 않아도 주의해야 한다.

미세먼지에 안구 노출을 완벽히 차단하는 방법은 없는 만큼 미세먼지 노출을 줄이는게 최선책이다.

전연숙 교수는 "시력이 좋아 안경을 쓰지 않더라도 미세먼지가 많은 날에는 마스크와 함께 선글라스, 고글, 보호안경 착용을 생활화해야 한다"면서 "실제 안과에서 안구건조증 등 안질환자에게 보호안경을 처방하면 약 70%의 개선 효과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