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검진에 효과적인 검진법은 대장내시경으로 나타났다.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는 대장암검진 전문가 23명이 참여해 지금까지 알려진 대장암 검진 방법(분변잠혈검사, 대장내시경검사, 컴퓨터단층촬영 대장조영술)에 대한 과학적 연구결과를 고찰해 New England Journal of Medicine에 특별기사로 발표했다.

연구에 따르면 분변잠혈검사와 대장내시경검사는 대장암으로 인한 사망을 효과적으로 감소시키고, 검사의 위해에 비해 이득이 더 큰 것으로 평가됐다. 

특히 대장내시경검사는 대장암 이전 단계인 용종을 미리 제거해 대장암 발생까지 감소시키는 것으로 평가됐다. 반면 컴퓨터단층촬영 대장조영술은 결론을 낼 만큼의 과학적 연구결과가 부족해 판단이 유보됐다.

이번 연구는 세계보건기구 산하 국제암연구소가 발표한 만큼 대장암검진 프로그램을 준비 중인 국가에게는 의미있는 메시지로 평가된다.

한국 대표로 연구에 참여한 국립암센터 전재관 박사는 "이번 연구로 우리나라 국가암검진사업에서 실시하는 분변잠혈검사가 대장암검진에 효과적인 방법임이 재확인됐다"고 말했다.

우리나라 국가암검진사업에서는 만 50세 이상 성인에게 매년 분변잠혈검사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분변잠혈검사와 양성 판정자에 대한 추가 대장내시경검사 비용을 전액 무료로 실시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