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매와 루게릭병 등을 유발하는 인지행동장애 유전자가 발견됐다.

연세대의대 정신과학교실 김어수 교수팀은 영국  케임브리지대학 및 런던킹스대학 연구팀과 함께 TDP-43 유전자 돌연변이가 전두엽치매 및 루게릭병과 관련된 뇌행동 기능 이상을 초래한다는 연구결과를 네이처 뉴로사이언스(Nature Neuroscience)에 발표했다고 보건복지부가 밝혔다.

TDP-43는 중추신경계 내 신경세포에서 mRNA 안전성, 수송 및 국소 번역을 조절하는 유전자다. TDP-43 돌연변이는 전두엽 치매와 루게릭병의 원인 및 퇴행성 뇌질환을 유발한다고 알려져 있었지만 인지행동장애를 일으키는 원인은 확인되지 않았다.

공동연구팀은 유전자가위를 활용해 전두엽 치매 및 루게릭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TDP-43 유전자 돌연변이를 쥐의 뇌에 이식해 변화를 관찰했다.

그 결과, TDP-43 유전자의 DNA 염기서열이 변화하고 유전자 자기조절 기능이 고장을 일으켜 단백질이 과잉 발현됐다. 이러한 기능이상은 전두엽 및 알츠하이머 치매와 관련된 다른 유전자의 발현 이상을 초래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또한 이들 쥐의 인지행동을 분석한 결과, 전두엽에서 뇌활성을 조절하는 파브알부민이라는 신경세포수가 크게 줄어들었으며 전두엽치매환자와 동일한 주의집중력 장애 및 기억력 장애가 나타났다. 

김어수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퇴행성 뇌질환치료 후보물질 효능과 효과성을 정확히 예측하고 나아가 신약개발까지 이어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 질환극복기술개발사업(한‧영국제협력연구)의 공동연구실의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