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폐암전문의 대다수는 저선량CT를 국가폐암검진사업에 도입하는데 찬성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인하대병원 류정선 교수(호흡기내과), 삼성서울병원 신동욱(가정의학과)는 대한폐암학회 소속 호흡기내과, 흉부외과, 방사선종양학과 등 각 분야별 전문가 183명을 대상으로 폐암검진에 대한 인식도 및 경험 조사 결과를 플로스원(PLoS One)에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저선량 CT 검진으로 폐암을 조기발견률이 높아지는데 모두 동의했다. 생존율이 높아진다는 응답은 95%에 달하는 등 폐암 검진에 대한 폐암전문의들의 태도는 매우 긍정적이었다. 

미국에서 실시된 임상연구에 따르면 30갑년(하루 1갑씩 30년간 흡연)이상의 흡연자 약 5만 4천명을 저선량CT로 폐암 검진했을 경우 흉부X선 검진에 비해 폐암 사망률은 20%, 전체 사망률은 7% 줄어들었다.

폐암검진에 따른 부작용에 대해서도 대체로 낙관적인 반응을 보였다. 방사선노출 위험과 불필요한 검사 증가에 대해서는 각각 63%과 83%가 동의하지 않았다. 다만 수검자의 정신적 스트레스 유발 가능성에 대해서는 88%가 인정했다.

응답자의 78%는 '폐암국가검진 사업에 찬성'했으며 이로 인해 '폐암사망률이 줄어든다'는 응답은 87%, '비용 효과가 높다'는 응답은 84%였다. 

사업 수행에 따른 재원 조달 방법으로는 '건강보험이 아닌 담배세에 들어있는 건강증진기금을 사용하자'는 응답이 79%였다. 검진 대상자 범위는 '흡연경력자에 한정한다'는 응답은 79%였다. 

'검진을 받기 위해 흡연력을 거짓으로 꾸며낼 가능성도 있다'는 응답은 84%로 검진자의 철저한 선별이 검진사업에 매우 중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이밖에 폐암검진자의 비용부담, 폐암위험의 부정, 검진 이득에 대한 인식부족, 폐암 발견에 따른 두려움도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검진사업의 걸림돌로 꼽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