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환자 부비동 CT영상으로 재구성한 가상 수술환경의 수술 모습​​
실제 환자 부비동 CT영상으로 재구성한 가상 수술환경의 수술 모습​​

가상현실을 이용한 모의수술로 수술 완성도를 높일 수 있는 시뮬레이터가 개발됐다.

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 원태빈 교수팀은 가상 수술환경 시뮬레이터로 내시경 부비동 수술 성공적인 결과를 얻었다고 국제 알레르기·비과학 포럼(International Forum of Allergy & Rhinology) 저널에 발표했다.

미국 스탠포드대와 공동으로 개발한 이 시뮬레이터는 '코와 부비동에 특화된 가상수술 환경'이다. 컴퓨터 그래픽으로 만들었지만 실제 환자에서 고해상 CT 영상에 기반을 둔 만큼 병변의 노출 정도, 해부학적 특징 지표, 병변 위치 등을 실제 수술 장면과 거의 똑같게 묘사한다.

연구팀이 부비동염(충농증), 코종양, 두개저 질환 등 다양한 병변을 가진 환자 10명에 시뮬레이터를 적용해 실제수술과 비교하자 매우 유사한 것으로 확인됐다.

부비동 내시경 수술은 이비인후과의 대표 최소침습적 수술로 절개수술에 비해 회복시간과 통증을 줄일 수 있는 주된 수술법이다. 부비동염에 국한됐던 영역이 점차 확대돼 코종양과 두개저 질환 치료에도 응용되고 있다. 

하지만 부비동은 매우 복잡하고 안구, 뇌기저부 및 내경동맥 등 중요한 조직과 인접해 있어 잘못된 수술은 심각한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런만큼 각 환자의 해부학적 특성을 이해하는게 중요하다.

특히 내시경수술은 영상을 통해 보기 때문에 입체감과 현실감이 떨어져 많은 경험과 훈련이 필요하다.

원 교수는 "이번 환자 맞춤형 시뮬레이터 개발로 복잡한 부비동 내시경 수술의 리허설이 가능하게 됐다. 수술 합병증과 후유증을 최소화 해 환자 안전에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의료진 훈련에도 큰 도움을 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