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개월을 손꼽아 기다린 후 품에 안게 되는 아이. 출산에 대한 기쁨도 잠시 여성은 다이어트 고민에 빠진다. 출산 후 불어난 체중이 쉽게 줄어들지 않기 때문이다. 특히 출산 후 호르몬의 변화로 인해 생리적으로 에너지원을 지방으로 축적시키기 때문이다.

문제는 산후조리과정에서 오히려 체중이 증가하여 산후비만으로 이어지는데 있다. 산후에는 모유수유로 인해 식단을 무리하게 조절하기가 쉽지 않을 뿐더러 아이로 인해 변화한 생활 패턴으로 인해 다이어트를 시작하기는 힘든 것이 현실이다.

이에 산모들 사이에서 주목을 받는 것이 있으니 바로 한방다이어트이다. 한방다이어트를 하면 굶지 않으면서 효과적으로 체중을 감량할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출산을 한지 얼마 되지 않았으며 모유수유중인 산모들은 한약 복용에도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이에 대해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아름다울수한의원 전영세원장과의 질의를 통해 알아보았다.

Q. 산후비만, 원인은 무엇입니까

여성은 임신부터 출산까지 평균적으로 13kg정도의 체중 증가를 경험합니다. 이는 출산 후 6개월 가량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원래의 체중을 회복하게 되는데요. 임신 중 체중이 과하게 증가한 경우나 운동부족, 임신중독 등의 원인으로 인해 급격히 불어난 살이 빠지지 않는다면 의료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산후비만을 방치할 경우 생리불순 및 난임을 유발할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에 노출되기 쉽기 때문입니다.

이 때 효과가 좋다는 다이어트 방법을 무작정 따라하기보다는 자신의 체질과 생체리듬을 고려하여 비만 치료를 시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산후비만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산후비만 치료를 진행할 땐 산모와 모유수유를 하는 아이 모두 안전하고 건강할 수 있도록 환자분의 체질과 체력을 고려하여 1:1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환자에 따라 체질이 다르기 때문에 하루에 섭취하는 칼로리의 양이나 대사량에 차이가 있기 때문입니다.

출산 후 좀처럼 빠지지 않는 살로 인해 고민하고 있지는 않은가? 그렇다면 자신의 체질에 맞는 1:1 다이어트프로그램을 만나볼 때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