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이 보건의료 분야 연구에서 보건의료빅데이터를 활용한 분석을 활성시키기 위해 HIRA 빅데이터 분석 협업 과제를 공모한다.

HIRA 빅데이터는 심사‧평가 등 고유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축적된 전 국민 의료정보로서, 규모와 질적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우수하고 다양한 연구 분야에 활용 가능한 특장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자료에 대한 전문지식이 필요하고 분석 경험이 필요하는 등 실제 활용에는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심평원은 지난해부터 연구 전반에 걸쳐 연구자와 심사평가원의 분석 전담직원이 협업하는 HIRA 빅데이터 분석 협업과제를 추진하고 있다.

올해에는 3월과 6월 2회로 나누어 개최되며 공모 분야는 ▲정책ㆍ제도 이슈 ▲국민 건강 증진 ▲빅데이터 분석 등이며 자세한 내용은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시스템(http://opendata.hira.or.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상반기 공모기간은 3월 5일(월)부터 3월 25일(일)까지로, 대한민국에 거주하는 연구자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보건의료빅데이터 개방시스템의 공지사항 확인 후 연구과제 수행개요서 등 필요서류를 작성하여 e-mail(analysis@hira.or.kr)로 3월 25일(일) 24:00까지 제출하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