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식이요법, 우울증 예방
고혈압 식이요법, 우울증 예방
  • 김형원 기자
  • 승인 2018.02.27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채, 과일 및 통곡물 위주의 고혈압 식이요법(DASH)이 우울증 예방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DASH 요법은 과일류나 채소류, 저지방유제품 등의 섭취를 강조하고 전곡이나 생선을 섭취하되 육류 및 당분, 설탕이 함유된 음료는 적게 섭취하도록 구성된 식사요법으로 주로 고혈압 환자의 혈압을 낮추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

미국 러시대학 메디칼센터 연구팀은 평균 81세 참가자 960여명을 대상으로 6년동안 우울증 증상 및 식단을 조사했다.

참가자들은 식단에 따라 3개군으로 나누어 비교 분석한 결과, DASH 식단군이 우울증에 걸릴 위험이 적었다. 시간이 지나면서 DASH 식단군은 다른 식단군에 비해 우울증 위험이 11%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육류섭취가 많고 과일, 채소 섭취가 적은 식단군은 우울증 위험이 증가했다.

DASH 식단은 고령자에서 인지기능 향상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식이요법이 부족하면 뇌가 작아져 뇌 노화가 조기에 나타난다. 좋은 식이요법은 뇌의 건강과 기능유지에 효과적이라는 선행결과도 있다.

연구팀은 "우울증은 고령자에서 흔하고 기억력문제나 고혈압 등의 혈관위험, 뇌졸중이 있는 사람에서 더 자주 나타난다"며 "식이요법을 통한 생활방식을 바꾸면 우울증 위험 감소에 효과적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연구결과는 미국신경학회 연례총회에서 발표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