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저인슐린으로도 혈당 조절이 어려운 고위험환자에 적합한 인슐린주사제가 나왔다.

사노피아벤티스코리아는 22일 가진 솔리쿠아 출시 기념 기자간담회를 갖고 임상적 가치와 허가 사항을 소개했다.

솔리쿠아는 고정비율 통합제제(성분명 인슐린글라진 유전자재조합 100U/mL 및 릭시세나타이드 50mcg/mL)다.하루 한번 주사로 식후혈당과 공복혈당을 동시에 24시간 조절할 수 있다. 

총 40단계의 고정비율이 있어 기존에 환자가 사용했던 기저인슐린 용량에 따라 시작용량을 설정할 수 있다.

지난해 11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기존의 메트포르민과 다른 경구혈당강하제의 병용치료, 기저인슐린의 단독치료, 기저인슐린과 메트포르민 병용치료로 혈당 조절이 어려운 성인 2형 당뇨병을 적응증으로 허가됐다.

지난해 발표된 대한당뇨병학 진료 가이드라인은 당화혈색소가 9% 초과하거나 경구혈당강하제로 혈당조절이 어려운 환자에게는 기저인슐린과 GLP-1 수용체길항제의 병용요법을 권고하고있다. 

기자간담회에서 강연자로 나선 분당서울대병원 내분비내과 임수 교수에 따르면 솔리쿠아와 인슐린글라진의 혈당강하효과를 비교한 임상시험 LixiLan-L에서 미국당뇨병학회 당화혈색소 권장수치인 7% 미만 억제율은 인슐린글라진 U100 투여군이 30%인 반면 솔리쿠아 투여군은 55%로 크게 높았다.

당화혈색소 억제율도 각각 0.6%과 1.1%로 솔리쿠아 투여군이 약 2배 높았다. 뿐만 아니라 체중감소 효과 및 저혈당 위험 증가는 나타나지 않았다. 임 교수는 "솔리쿠아는 인슐린 강화요법이 필요한 환자에게 유효성과 편의성을 골고루 갖춘 옵션이 될 것"이라고 평가했다.

솔리쿠아는 2016년 11월 미국식품의약국(FDA)에서, 2017년 1월에는 유럽집행위원회로부터 시판허가를 받았다.

한편 솔리쿠아는 태양이라는 솔라와 물이라는 아쿠아의 조합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