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이가 들면 잇몸이 약해지고 치아가 흔들리는 증상을 막을 길이 없다. 아무리 치아 관리를 잘해도 노화로 인한 잇몸약화는 막기 힘들기 때문이다. 더불어 심한 충치와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해 치아를 상실한 많은 이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통해 치아의 기능과 심미성을 되찾고 있다.

하지만 임플란트는 치아를 발치한 후 3~6개월 정도를 기다렸다 치료를 진행하는 만큼 치아를 상실한 상태로 오랜 기다리는 것이 일반적인데. 이로 인한 치아는 건강상의 문제는 물론 비어있는 치아 공간으로 인해 일상생활에서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많다. 대화를 나누는 모든 이들에게 일일이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는 중이라고 설명할 수 없는 노릇이니 말이다.

실례로, 경기도 성남에 거주중인 김모씨는 퇴근길에 계단에서 미끄러지는 바람에 앞니가 흔들려 치과를 방문했다. 의료진은 임플란트 시술이 필요하다는 말과 함께 긴 임플란트 치료 기간에 대해 설명해 주었다. 임플란트만 하면 자연치아와 같은 기능과 심미성을 되찾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생각보다 긴 임플란트 치료 기간에 깜짝 놀랐다. 이렇게 임플란트에 대한 수요는 나날이 증가하는데 반해 임플란트 치료 기간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하는 현대인들이 많은 것이 실상이다.

그렇다면 임플란트 시술을 하기 위해서는 기다리는 것 외에 방법이 없을까? 이에 대해 경기도 성남시 수정구에 위치한 서울플러스치과 남일우원장의 설명을 들어보았다.

Q. 긴 임플란트 치료기간을 단축하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일반적인 임플란트 시술은 치아를 발치한 후 약3~6개월이 지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다시 6~12개월간의 고정기간을 거친 후 보철치료를 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에 치아가 없이 상당기간 기다려야 한다는 불편이 따르는데요. 이에 하루라는 짧은 시간에 발치부터 보철물 고정까지 진행하는 원데이임플란트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 기간을 대폭 단축하는 만큼 저렴한 가격 및 공격적인 마케팅을 앞세운 시술 보단 의료진의 실력과 안전성 등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원데이임플란트의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은 무엇입니까?
임플란트는 다른 치과 시술에 비해 난이도가 높은 편에 속하는 만큼 임상경험이 풍부한 숙련된 의료진에 의해 치료가 이루어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3D-CT와 X-RAY 등의 장비를 사용한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꼼꼼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 치과에서 원데이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면 적은 부위만을 절개하여 임플란트 식립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체적 부담을 덜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철저한 감염관리 프로그램을 바탕으로 환자분의 진료와 치료 시에 사용되는 모든 의료 장비들을 관리하고 있는 치과인지, 검증된 재료를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서울플러스치과의 남원장은 "안전한 임플란트 시술도 중요하지만 시술이 종결된 후에도 잇몸에 염증을 유발할 수 있는 음주와 흡연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라며 "일년에 한 번 정도 치과에 정기적으로 방문하셔서 정밀검사를 받으신다면 큰 걱정 없이 치아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라고 조언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