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머니를 모시고 치과를 방문한 박모씨. 을지로치과에서 정밀검사 결과 노화로 인해 흔들리는 치아를 발치하고 임플란트 시술을 해야 한다는 의료진의 설명을 듣게 되었다. 하지만 박모씨는 어머니의 임플란트 치료를 선뜻 결정하기가 어려웠다. 그 이유는 노화로 인해 치아는 물론 소화기관까지 약해져 소화제를 달고 사는 어머니에게 치아를 발치한 후 3~6개월 정도 지난 후 다시 6~12개월간의 고정기간의 보철치료를 하는 기존의 임플란트 방법 부담이 될 것이라는 생각 때문이었다.

이처럼 임플란트 치료를 위해 치과를 방문했다 생각보다 긴 임플란트 시술 기간에 놀라는 현대인들이 적잖다. 이에 서울특별시 명동에 위치한 명동치과, 시스템치과에서는 발치부터 임시치아 식립까지 하루에 진행되는 원데이임플란트를 진행하고 있다. 긴 기존의 임플란트 시술 기간을 단축하는 원데이임플란트의 비결은 무엇일까? 시스템치과 황윤정 원장의 도움말로 원데이임플란트가 가능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

Q. 원데이임플란트 시술 전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기존의 긴 임플란트 치료 기간을 대폭 감소시킨 임플란트 방법인 원데이임플란트. 그만큼 시술을 진행에 앞서 꼼꼼한 사전조사가 선행되어야 한다. 시술에 앞서 알아보아야 하는 점은 다양하지만 그 일종의 3D프린터인 CEREC을 보유하고 있는 치과인지 살펴보는 것이 우선이다.

CEREC은 독일 SIRONA에서 개발된 CAD/CAM 프로그램의 일종으로, 3차원 카메라로 치아를 촬영한 후 컴퓨터를 사용하여 보철물을 디자인하고 제작하기 때문에 자연치아와 비슷한 강도와 심미성을 지닌 보철물 제작이 하루 만에 가능하기 때문이다.

Q. CEREC 외에 고려해야 하는 사항은 무엇입니까.
더불어 풍부한 임플란트 임상경험을 보유한 의료진에 의한 체계적인 치료 계획을 바탕으로 원데이임플란트를 진행하고 있는 치과인지도 살펴보아야 하는 사항이다. 또 치과 내 자체 기공소를 보유하고 있는 치과에서 임플란트를 진행한다면 외부 기공소에서 보철물을 받아와야 하는 복잡한 절차를 생략할 수 있으며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에도 원내에서 바로 교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시스템치과 황원장은 "원데이임플란트는 치료에 앞서 꼼꼼한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 추후 보철물의 형태를 바꾸고자 할 때도 초기 임플란트의 위치 설계에 따라 교체 가능 여부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것을 고려하여 초기 치료 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