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으로 담당 의료진이 소환되고 있는 가운데 소아과 관련 학회가 의료진 개인책임만으로는 근본적인 문제 해결이 어렵다는 입장을 밝혔다.

대한소아과학회와 대한소아감염학회, 대한신생아학회, 대한주산의학회는 16일 국민께 드리는 글이라는 성명서를 통해 "신생아 사망 사건과 관련한 전문가로서 연대적 책임감을 통감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의료진 개인의 문제만으로 해결하려 한다면 국내 의료진들을 잠재적 범죄자로 내몰고 국민과 신생아 보호자들의 의료진에 대한 신뢰만 떨어뜨리는 상황을 만들 수 있다"고 말했다.

전문인력이 부족한 상황에서 기존 인력의 이탈과 함께 신규 인력의 확보가 더 어려워지는 악순환을 초래할 수 있다는 것이다.

학회는 "병원감염률 0%는 의료진의 목표이자 소망이지만 어떤 선진국가의 시스템도 의료관련 감염을 완전히 막지는 못하고 있다"면서 "우리 사회의 진료 및 감염관리 시스템은 과거에 비해 상당히 발전했지만 아직도 개선해야 할 점이 많다"고 강조했다.

따라서 불행한 사태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소아와 신생아 중환자의 감염관리를 포함한 더 안전한 진료 환경 구축을 위한 인력과 설비 등의 과감한 자원 투입과 법적 제도 보완이 필요하다고 학회는 호소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