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역외상센터 추가지원을 요청하는 국민청원에 보건복지부가 개선 방안을 밝혔다.

'중증외상분야의 제도적 환경적 인력지원방안 마련 및 현 의료시스템의 문제점 해결'이라는 제목의 국민청원은 지난 해 12월 중순 28만여명의 참여로

마감된 바 있다.

청원 내용은 중증외상환자가 신속하고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하는 동시에 이국종 교수 등 이들을 치료하는 의사들 역시 인간적인 삶도 지키면서 사명감도 지켜갈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었다.

이같은 국민청원에 대해 박능후 복지부장관은 사전에 이국종 교수를 만나는 등 직접 현장 의견을 듣고 개선방안을 밝혔다.

이송체계의 경우 야간에도 응급환자를 이송할 수 있도록 닥터헬기 운영체계를 개선하고, 소방헬기와 권역외상센터의 연계체계를 마련해 중증외상환자의 이송체계 개선을 추진한다.

의료진 처우 개선은 권역외상센터에 적용하는 의료수가를 높이고 인건비 기준액도 지속적으로 인상시킨다. 또한 외상팀 5개조까지 편성이 가능토록 지원 가능 전문의 수를 연차적으로 확대 추진한다.

인력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관련 학회와 논의해 외과계 전공의는 일정 기간 권역외상센터에서 수련받도록 하는 방안이 검토된다. 

아울러 권역외상센터 기능에 충실한 기관에는 충분한 보상과 지원을, 그렇지 못한 기관에는 적절한 제재를 가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센터 점검 · 관리 전담인력을 보강하고, 현장에서 중증외상 환자를 위해 헌신하는 의료진에게 혜택이 직접 가도록 예산을 배분할 예정이다.

박 장관은 이번 청원이 "외상진료에 헌신하는 의료진(이국종 교수 등)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과 배려이자, 외상을 당했을 때 신속하고 바른 조치를 받아 생명을 구할 수 있는 의료체계를 갖추어 달라는 요구"로서 "모든 국민들이 외상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도록 준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