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가 이대목동병원 신생아 사망 사건을 예고된 참사라고 밝혔다.

의협은 12일 사건 관련 입장문을 통해 "유가족에게도 진심어린 위로를 전한다"고 말하고 "신생아중환자실(NICU) 감염 관리를 부실하게 한 해당 병원은 이번 사건을 계기로 환골탈태한다는 각오로 임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협회도 의료인 과실에 대한 부분이 있으면 내부 자정에 적극 나서겠다고도 밝혔다.

다만 특정 병원과 특정 의료진의 잘못으로만 이 사건의 원인을 단정 짓는 것은 무리라고 선을 그었다.

의협은 "해당 병원 신생아 중환자실은 5명이 할 일을 2명이 감당하고 있었고 당직근무 체계조차 무너진 상태였다. 의료진간 긴밀한 협업을 요하며 24시간 예측불허의 상황이 발생하는 NICU의 특성상, 열악한 근무여건이 지속됐다는 것은 이 사건이 예고된 참사였음을 방증한다"고 말했다. 병원과 의료진의 과실과 책임과는 별개로 의료시스템 상에 문제점을 지적한 것이다.

의협은 또 "이번 사건을 계기로  의료기관과 의료인이 감염관리에 만전을 기하는데 부족함 없도록 근무여건을 개선하는 특단의 조치가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에 대해서는 일선 의료현장의 감염관리 인력과 장비 및 재료, 시스템 등의 실태를 면밀히 파악해 현실에 맞게 질 관리 수준을 대폭 향상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의협은 "중환자실과 중증외상센터에서 환자의 생명을 살릴수록 병원의 적자가 더 늘어나는 구조 속에서는 제2, 제3의 이대목동병원 사태가 일어나지 말란 보장이 없다. 적절한 수가를 보상해 전문인력을 확보하고, 시설과 장비를 갖출 수 있도록 시스템을 개혁하는게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